본문 바로가기

_

"디지털 Ontact(온택트)!"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사례로 알아보는 디지털 청소년 사업


안녕하세요 여러분 방울입니다 : )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드릴 두 번째 주제는 "디지털 Ontact(온택트)!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사례로 알아보는 디지털 청소년 사업"입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 매 글마다 관전 포인트를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소소한 재미로 함께해요!

 
이 글의 관전 포인트!

 

- 1 – 최근 진행되었던 디지털 청소년 사업 사례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청소년 사업 디지털화 동향을 함께 파악해보아요!

- 2 – 화성시청소년 온라인진로박람회의 세부 프로그램 구성요소와 홈페이지 ZONE을 중심으로 청소년 사업의 디지털 변환요소를 꼼꼼히 확인해보아요!

- 3 – 사례 소개뿐만 아닌 사업 담당자로 기획부터 운영까지 담당하셨던 실무자 선생님과 참여 청소년의 인터뷰까지 넣어 한 층 더 풍성한 포스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



★ 글을 읽기 전, 이 포스트를 곁들여 읽는 것을 추천해요!

 

youth01lap.tistory.com/9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준비하기

2020/08/21 - [분류 전체보기] -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마주하기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마주하기 💡왜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을 마주해야할까? 더 빠른 속도로..

youth01lap.tistory.com

youth01lap.tistory.com/11

 

포스트 코로나 or 디지털 시대 "청소년분야" 변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Juniro입니다. 저는 청소년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갑자기) 여러분들의 일상은 어떠십니까?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또는 휴관, 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못하는 대학생 �

youth01lap.tistory.com



1.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홍보지 (출처: 화성시청소년수련관 공식 페이스북)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는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내 화성시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청소년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미래 유망 직종 체험과 멘토와의 만남으로 청소년의 진로 고민을 해소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2020년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는 14개 학교 개별 참여자 포함 6,000명의 참가자가 함께한 프로그램입니다.

일자 대상 프로그램
2020.09.17. ~ 09.22 관내 청소년, 학부모, 교사 스타멘토 랜선 특강, 전문직업인 온라인 및 실시간 특강, 대학생 학과 멘토링, 학부모 진로콘서트, 좌담회, 참여이벤트 등

 

▼ 기존 진로박람회의 세부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싶다면? ▼

스타멘토 유멍 스타 멘토를 초대하여 청소년 진로에 대한 강연 및 공연 진행
강연 PD, 변호사, 게임기획자 등 전문분야의 멘토 강연
체험부스 3D 프린터 디자이너, 원예치료사, 경찰 등 전문 분야 체험


작년까지는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지만, 
올해는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의기소침해있는 청소년에게 온라인으로 재미있는 일상을 선물하고자 온라인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고 합니다.
 


▲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홍보지 (출처: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홈페이지)

 



2.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세부 프로그램, 온라인으로 어떻게 구현되었을까요?

▲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홈페이지 대문 (출처: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홈페이지)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는 홈페이지에서 
ENTER ZONE, LIVE ZONE, REPLAY ZONE, COMMUNITY으로 
청소년과의 양방향 소통,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운영하였습니다.

 

ENTER ZONE 사전 온라인 검사
LIVE ZONE 실시간 온라인 프로그램
REPLAY ZONE 전문직업인 강연, 대학생 학과 멘토링
COMMUNITY/ EVENT ZONE 참여 이벤트


★ CHECK POINT 
㉮ 홈페이지는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사전 신청 후 기관에서 발급하는 입장 코드로 입장 가능하도록 되어있어요!

㉯ENTER ZONE, LIVE ZONE, REPLAY ZONE으로 나뉘어 운영되어 청소년이 자유롭게 홈페이지를 탐색하며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였어요!



▲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홈페이지 Time Table (출처: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리플릿)

 

 

① ENER ZONE: 1단계 사전 활동

 

→ 사전 온라인 검사

박람회 입장하기 전, 나의 핵심역량에 대해 알아보는 사전 온라인 검사가 무료로 진행되어 어떤 직업군이 스스로에게 적합한지 알아보고, 4차 산업혁명시대가 원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명 HEXA CT 6대 핵심역량 검사 및 해석
구성 사전 온라인 검사 실시 (30분) 및 검사 해석 실시간 라이브 (30분)
참여대상 박람회 사전 신청자 전원
내용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속 6대 핵심역량의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알아보는 검사 해석 활동


★ CHECK POINT 
㉮ 온라인 검사 해석 영상을 실시간 온라인으로 공개하여 참여 청소년이 본 프로그램 참여 전, 자신의 진로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이후 LIVE ZONE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직업군 멘토링과 학과 멘토링에 참여하도록 구성 

→ 일방향 진로 프로그램이 아닌 온라인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였어요 : )

 


② LIVE ZONE: 2단계 체험활동

 

→ 실시간 라이브로 만나는 스타 멘토 랜선 특강

40여분 정도의 특강과 15분 정도의 실시간 양방향 Q&A 토크 진행

 

타일러 방송인 ‘하고싶어요’와 ‘되고싶어요’의 
차이를 아시나요?
김관훈 CEO, 두끼떡볶이 대표 세계적인 떡볶이 브랜드를 만들어 낸 실행전략
유영만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교수
지식생태학자
학부모 진로콘서트: 
생각지도 못한 체인지(體仁知)
김소연 창업가, 뉴딕 대표 오늘도 남이 답을 내려주기만을 
바라고 있나요?


→ 미래 유망 직업 멘토링

프로그램 명 미래유망직업 멘토링
구성 3개 직업군 실시간 라이브
직업군 1인 크리에이터,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이너, 반려동물 음식 전문가
내용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미래사회의 유망직종과 이색 직업을 
알아보고 멘토링을 통해 보다 깊은 자신의 진로설정에 도움 제공


→ 4차 산업 미래 특강

프로그램 명 4차산업 미래특강 직업 멘토링 프로그램
구성 3개 직업군 실시간 라이브
직업군 드론전문가, VR가상현실전문가, 신재생에너지전문가
내용 급변하는 미래의 교육 패러다임에 맞는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 기술, 능력이 융합되어야 하며 이러한 융합된 직업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이고 흥미롭게 제시


 → 직업 키트 체험

프로그램 명 실시간 온라인 직업체험 (키트체험)
구성 6개 직업군 (실시간 3개분야, 녹화형 3개분야)
직업군 (실시간) 특수분장사, 캐릭터디자이너, 로봇전문가
(녹화형) 팝아트 디자이너, 제과제빵사, 공예가
내용 - 학교별 사전 신청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키트를 발송하고 
박람회 당일 개별 가정에서 직접 진행

- 개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실시간 쌍방향 피드백이 가능한 흥미중심의 온라인 키트 체험활동 진행


→ 진로 전문가와 함께하는 좌담회 ‘진로교육, 미래를 논하다.

좌담회란?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몇 명이 모여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

일자 2020.09.22. 10:00 ~ 12:00
대상 학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자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분야의 각계 각층 전문가를 모시고, 
진로교육의 미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운영 방식 실시간 라이브 중계


→ 청소년 강연콘서트 

청소년 강연콘서트란? 청소년이 강연자가 되어 또래 청소년에게 들려주는 공감과 응원의 메시지가 담긴 청소년들의 찐 진로이야기

일자 2020.09.19. 11:00~12:00
대상 청소년, 학부모, 교사, 청소년의 이야기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운영방식 화성시청소년수련관 유튜브 라이브 중계
또래 강사 대상 관내 청소년기관 운영 프로그램 참여청소년


★ CHECK POINT 
㉮ 각 계층의 청소년 전문가부터 청소년, 스타 멘토까지 모두의 진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축제로 진로에 관심이 있는 학생, 교사, 학부모, 청소년지도자가 모두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축제를 기획하였어요!

㉯ ‘진로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간 라이브 중계로 진행하여 지루하지 않고 생생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어요! 

 

 

③ REPLAY ZONE: 3단계 원할 때마다, 언제든 반복 재생

 

→ 전문직업인 온라인 강연

프로그램 명 전문직업인 온라인 강연
구성 30개 직업군 녹화형 영상 콘텐츠
대상 참여희망 학생 모두 가능
내용 관내 지역에서 종사하고 있는 현직 전문 직업인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다양한 직업군 탐색
전문직업인 탐색 직업군 학예사, 약사, 팝아트디자이너, 공무원, 지도조종사(드론교관),의사
간호사, 
교사, 애견카페경영, 천문대교육강사, 승무원, 상담사, 기업인
자동차바디시험 연구원, 포토그래퍼, 청소년지도사, 그래픽디자이너
로봇연구원, 호텔매니저, 제과제빵사, 무대감독, 사서, 스포츠강사
도우미견훈련사, 기자, 경찰, 헤어디자이너, 유치원교사, 공예가
소방관, 애견미용사


→ 대학생 학과 멘토링

프로그램 명 대학생 학과 멘토링
구성 5 ~ 10분 내외 전공소개 영상 시청
대상 참여희망 학생 모두 가능
내용 다양한 학과의 대학생들의 학과멘토링 영상으로, 
내가 원하는 학과의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 5~10분 내외 전공 소개 
관련 V-log 또는 인터뷰 형식의 영상을 제작, 화성시에 거주하거나 
소재 대학 재학 중인 실제 대학생 선배가 알려주는 리얼 학과 소개!
전문직업인 탐색 직업군 초등교육학과, 화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부, 컴퓨터 공학과, 중어중문학과, 
광고홍보학과, 교회실용음악과, 환경원예학과, 문헌정보학과
프랑스어학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연극영화학과, 노인복지학과
유아교육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청소년학과, 국어국문학과, 철학과
정치외교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④ COMMUNITY/ EVENT ZONE: 후기 활동, 참여 이벤트

 

▲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이벤트 사진 (출처: 화성시청소년수련관 공식 페이스북)

 

→ 동사형 꿈 챌린지 

 

여러분은 무엇을 하고 싶나요? 그 일을 통해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싶나요? 동사형 꿈 챌린지를 통해 여러분의 포부를 보여주세요! 

참여청소년은 챌린지 양식 작성 후 인스타그램에 #동사형꿈챌린지 해시태그 

 

→ 진로박람회 참가 인증샷 이벤트

 

화성시청소년진로박람회에 참여하는 인증샷을 찍는다. ex) 진로특강 영상시청 사진, 체험키트 제작 사진 등 중간중간 참여하는 사진 찍기! 개인SNS 또는 홈페이지 갤러리 게시판에 인증샷을 올린 후 #인증샷이벤트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화성시청소년수련관 


→ 진심이 담긴 후기 인증 글


화성시청소년진로박람회에 참여한 소감을 후기로 작성 후 개인SNS 또는 홈페이지 후기 게시판에 인증샷과 해시태그 업로드! 

#후기이벤트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화성시청소년수련관 


★ CHECK POINT 
㉮ 체험 활동에서 끝난 것이 아닌 청소년이 단순히 진로, 학과 탐색을 넘어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재인지할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였어요 !

 



3.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사업 담당 실무자 백수연 선생님 인터뷰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담당 실무자 백수연 선생님


Q. 청소년 실무자로서 온라인 청소년 사업을 기획부터 진행까지 하셨는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 )

 


A.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첫 번째로는 아직까지 온라인 기반이 현장에서 보편화되어있지 않았던 점이었어요.

‘온라인진로박람회’를 운영하는 사례가 많지 않아서 온라인으로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너무 고민이 되었어요. 보통 좋은 사례를 벤치마킹하지만, 이번 온라인진로박람회는 선생님이 첫 사례이다 보니 부담감과 책임감이 컸고, 막막하기도 했어요. 

보통 ‘온라인 기반’이 앞에 오면 낯설고 쉽게 도전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어 온라인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선택이었어요.

때문에 고민을 계속했었던 것이 온라인만이 가진 장점이었어요. 
온라인으로 어떻게 박람회를 진행할 수 있을까, 온라인으로 진행 시 강점은 무엇이지? 지속적으로 고민한 결과, 온라인의 강점은 아무래도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오프라인으로 진행 시에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참여인원에 제약이 있지만 온라인은 가상의 공간이다 보니 참여자가 마음껏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잘 활용해보자고 생각하였어요. 

두 번째는, 가상공간의 현실 속에서 청소년이 단순하게 영상만 시청하는 것은 지루하다고 생각되어서 재미있는 진로박람회를 위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과정이 힘들었어요.

콘텐츠 구성 과정 중 ‘온라인을 통해서 청소년과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까’의 답은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하자!’ 였어요.

언택트의 뜻은 비대면이지만, 온택트는 온라인 상에서 서로 연결됨을 의미한답니다.

청소년 현장에서는 ‘언택트’로만 가면 청소년과의 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온택트’를 활용해야한다고 생각해요. 때문에 이 ‘온택트’를 잘 녹여서 온라인청소년진로박람회를 구현하는 과정은 끊임없는 고민의 연속이었습니다.

 

 

Q. 기존 오프라인 청소년 사업 기획·운영과 온라인 청소년 사업 기획·운영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

 

A. 가장 큰 차이점은 장소의 차이였어요. 오프라인은 일정한 인원과 장소 즉, 대면적 요소가 필요하다면 온라인은 가상공간이 필요했어요. 때문에 온라인진로박람회 전용 홈페이지 구축과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도구를 적절히 활용해야 하는 부분이 차이점인 것 같아요. 

두 번째는 역시, 지도자들의 체감 온도인 것 같아요.
우리들은(청소년 실무자들은) 지금 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반면 사무실은 굉장히 조용했어요. 
기관에 방문한 친구들이 ‘지금 정말 박람회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맞아요?’라고 물어볼 정도로요. 

청소년 실무자들은 컴퓨터 안에서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고 있는 건지 시스템과 실시간 업로드 영상을 체크하는 것부터 참여자의 실시간 채팅 관리까지 너무나 바빴지만, 컴퓨터 밖에서는 너무 고요해서 체감 온도가 대면 사업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었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은 소통의 방식이었어요. 참여 청소년과 청소년 지도자가 서로 만나지 못하고 온라인상에서 SNS 글 또는 채팅으로 소통하다 보니 아무래도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간 친밀감 형상, 현장의 활기찬 분위기와 같은 요소가 제약되어서 아쉬웠어요.  

 


Q. 이번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를 하며 온택트 청소년 사업의 중요함을 많이 얻으셨을 것 같은데, 온라인진로박람회와 같은 온라인 청소년 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타 청소년 실무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honey TIP을 알려주세요 : )

 

선생님도 온라인 청소년 사업 활성화를 위해 박람회 마무리를 하며 박람회에 대한 내용을 다른 현장에 있는 실무자분들에게도 공유하기 위해서 열심히 SNS에 사례 공유를 업로드하고 있답니다.

우리 기관만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기관에서도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잘 구현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온라인 청소년 사업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 실무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것은 ‘온택트’인 것 같아요.

앞으로 청소년 현장에서 가장 주요한 키워드는 ‘온택트’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언택트 사업으로 가면 단순히 영상을 찍고 전달하는 일방향적 소통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올해 진행한 온라인 청소년 박람회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참여한 청소년들의 ‘후기 인증샷 이벤트’였어요. 

온라인 프로그램은 비대면이어서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이 프로그램을 좋아하는지, 안 좋아하는지 알 수 없었어요.
대면 활동이면 현장 사진을 촬영하며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지만, 비대면 활동이다보니 참여청소년의 열기를 확인하고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했어요.

때문에 청소년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한 ‘인증샷’을 촬영해서 업로드하거나 소감을 후기로 남겨서 단순히 일회성 설문조사에 그치는 것이 아닌, 참여청소년들 간 후기들을 서로 보고 공유할 수 있는 COMMUNITY ZONE을 구성한 것이에요.

이 인증샷과 소감이 활성화되도록 적절한 선물을 제공하며 이벤트로 참여를 유도하였어요. 

위와 같은 참여 청소년과 참여자의 소감자료들은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청소년지도자가 실제 리얼한 청소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은 없었는지, 청소년들의 흥미를 끌었던 요소가 무엇이었는지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능한 것 같아요.

다시 생각해도, 마지막 참여 이벤트 단계는 프로그램에서 “하기 정말 잘했다.”라고 생각했던 구성인 것 같아요.

다른 청소년 기관 실무자 분들도 사업 기획 시 ‘언택트’가 아닌 온라인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청소년과 소통할 것인가 ‘온택트’를 끊임없이 고민해보았으면 좋겠어요.

 


Q. 선생님께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는 "무엇"이었는지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 )


A. 나에게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는 새로운 도전이었다.
왜냐하면 청소년지도사 12년, 13년 경험 동안 이렇게 한계치를 느껴본 적이 처음이었고, 새로 도전하는 청소년 사업 방식이었기 때문이에요. 
  
온라인진로박람회로 청소년에게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 속에서 즐거움, 새로운 경험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에 더 열심히 사업을 고민하고, 운영하였던 것 같아요. 

 



4.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서포터즈/ 참여 청소년 인터뷰


Q. ‘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의 홈페이지 접근성 및 디자인 요소 

 

(참여 청소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선생님께 홈페이지를 공유받아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했습니다. 프로그램이 전달하고 싶은 목적/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어서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서포터즈)
온라인진로박람회 홈페이지 모니터링을 위해 선생님께 링크를 전달받아 참여하였습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은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여 참여자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게끔 구성하여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Q. ‘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 참여 소감

 

(참여 청소년)
온라인진로박람회를 유튜브 실시간으로 하루 안에 시간을 정해서 하는 것은 보았지만, 무려 6일 동안 온라인 진로박람회를 운영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 신기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 운영하는 기간 동안 보고 싶은 진로 동영상을 마음껏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서포터즈)
선생님께서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시어, 수련관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에 올라갈 현장 스케치 영상을 서포터즈가 제작하게끔 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에 운영 중인 온라인 진로박람회 홈페이지뿐 만이 아니라 SNS에도 영상, 카드 뉴스 등 다양하게 콘텐츠를 선보여서 많은 청소년의 눈길을 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디지털 청소년 사업 사례를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 : )

디지털 청소년 사업이 ‘언택트’가 아닌 ‘온택트’를 지향해야 하는 것은 

앞으로의 디지털 청소년 사업 운영 시 필수 요소라고 생각되네요! 

 

 



오늘의 이야기가 즐거우셨나요?


한 줌의 공기방울같이 작지만 꼭 필요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요 :< )



자료 참고 및 출처

화성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www.hswf.or.kr/unicenter/subpage/index/616
화성시청소년수련관 공식 페이스북 www.facebook.com/hsycenter
화성시청소년온라인진로박람회 홈페이지 www.hsyouth.co.kr/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방울

안녕하세요, 방울입니다.
바다 속 공기방울 처럼 작지만 힘있는 글로 여러분에게 다가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