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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Digital)-피지컬(Physical)'은 무엇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에디터 새벽입니다!😃

 

 코로나19로 여전히 사회적 활동이 제한되고 있는 요즘 여러분은 어떻게 하루를 보내고 계시나요?

 

 평소보다 적게 움직이고, 때로는 우울하게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지는 않은가요?

 

 청소년 친구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일상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연히 디지털(Digital)-피지컬(Physical) 통합’과 관련 된 기사를 읽게 되었습니다.

  👆 기사를 바로보고 싶다면?! 

    📃 출처: 스페셜 리포트(기획‧연재),  ⌜4차 산업혁명, 한마디로 요약하면 ‘디지털-피지컬 통합’⌟, 삼성뉴스룸, 2020.09.02.
       [[  https://news.samsung.com/kr/344246-2  ]]

디지털(Digital)-피지컬(Physical)이란?

첨단 정보통신 기술이 실제 물리적 공간에서의 삶에 녹아 들어가
새로운 시스템으로 거듭나는 현상

 

 

 최근 코로나19로 사회적 활동이 줄어든 만큼 청소년의 적정 활동량 또는 운동량과 같은 ‘피지컬(Physical)’ 대한 관심이 있던 차에 이를 디지털과 연계하여, ‘디지털-피지컬 통합 프로그램'이 도입된다면 청소년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아래에서 다루어 볼 내용의 ‘피지컬(Physical)’에는 신체적인 또는 물리적인의 뜻과 더불어 마음과 관련한 심리케어까지 포함된 의미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이미 제4차 산업혁명은 본격화 되는 과정이라고 각국의 석학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산업혁명이 가속화 되더라도 인간에게서 피지컬의 영역은 무시할 수 없는 영역이며, 오히려 현대 사회에서 더욱 필요로 하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비대면 원격 프로그램 운영으로 비만 아동 ‧ 청소년 몸무게 관리를 시작한다는 의견을 밝혔고, ‘제15차(2019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를 참고해보면 하루 60분 주5일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은 남학생 21.5%, 여학생 7.3%로 두 집단 모두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자료의 통계 결과가 2019년도에 나온 것과 현재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활동 감소를 감안한다면 현재의 청소년의 운동량은 훨씬 적게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기사를 바로보고 싶다면?!
    📃 출처: 류인하 기자, ⌜서울시, 비만 아동·청소년 몸무게 관리 들어간다…비대면 원격 프로그램 운영⌟, 경향신문, 2020.09.02.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8240823001&code=940100  ]] 

  👆 통계자료가 궁금하다면?!

    📃 출처: 교육부‧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제15차(2019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 공공누리, 2019.12, p.20 

  👆 그 밖의 다른 이야기! [[  그럼 성인의 건강실태는 어떤가요?!  ]]

    - ‘한국의 사회동향 2019’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에 비해 성인의 건강 실태는 약 30~40% 해당하는 사람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성인이 청소년보다 질병의 발병률이 높고, 이에 따른 사망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조금 더 신경 쓰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 밖에 성인의 건강 실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 값은 신체적인 건강보다 정신건강과 관련된 자료들이 더 많이 검색되더군요! :)

    📃 출처: 통계청(통계개발원), ⌜한국의 사회동향 2019⌟, 공공누리, 2019, p.97

  👆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
    -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이란 컴퓨터로 처리된 결과물을 현실 세계로 출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센서를 이용해서 현실 세계의 값을 컴퓨터에게 알려주고, 그 값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더 자세한 피지컬 컴퓨팅의 예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출처: 스쿨잼, ⌜피지컬 컴퓨팅이 궁금해요!⌟, 스쿨잼 네이버 포스트, 2020.09.09.,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3055169&memberNo=34921815&vType=VERTICAL  ]]

    📃 출처: 엔트리, ⌜엔트리와 연결 가능한 피지컬컴퓨팅 교구는?⌟, 엔트리 네이버 포스트, 2020.09.09.,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4999955&memberNo=25082732&vType=VERTICAL  ]]

    📃 출처: SW중심사회, ⌜피지컬 컴퓨팅: 보고 듣고 만지고 노는 컴퓨팅⌟, SW중심사회 네이버 포스트, 2020.09.09.,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5954205&memberNo=39626781&searchKeyword=%ED%94%BC%EC%A7%80%EC%BB%AC%20%EC%BB%B4%ED%93%A8%ED%8C%85&searchRank=4  ]]

 

 디지털(Digital)과 피지컬(Physical)이 통합된 어떠한 형태들이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크게 2가지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물리적인 방법으로 운동 환경 조성입니다.

사례1. ‘스마트 체육관(재미-짐)’_강서청소년회관

 

 강서청소년회관에 위치한 ‘스마트 체육관_재미-짐’은 청소년이 재미있게 운동하기에 적합한 여러 디지털 도구들을 마련해두었습니다. ‘펀바이크, 펀보드, 펀로잉, 펀스키, 펀클라이밍, 펀밴드’와 같이 6가지의 운동을 스크린 화면으로 즐기며, 전신 운동 ‧ 근력강화 ‧ 근지구력강화 ‧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인들이 헬스장을 지인이나 가족끼리 가는 것처럼 청소년 친구들도 또래들만 사용이 가능한 운동 공간이 있다면 더욱 눈치를 보지 않고 편하게 친구와 같이 운동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인원의 모임이 어려운 요즘, 강서청소년회관의 스마트 체육관은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하는 것보다 개인의 신체 역량 강화에 집중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에 적합한 디지털-피지컬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스마트 체육관(재미-짐)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출처: 모바인어스, ⌜[모바인어스] 강서청소년회관 스마트체육관 재미-짐 오픈!⌟, 모바인어스 블로그, 2020.09.02.,

       [[  https://blog.naver.com/mobinus08/222073682862  ]]

    📃 출처: 행복녀, ⌜재미있는 청소년 스마트체육관‘재미-짐’⌟, ‘행복녀’ 네이버 블로그, 2020.09.02.,
      [[ https://m.blog.naver.com/hyj6609/222058577940  ]] 

 

사례2. ‘ICT 기반 가상현실스포츠실 라온핏’_모바인어스


 모바인어스는 헬스케어 기반 스포츠 IT 융합 제품과 분석엔진 개발 분야와 디지털, 사이니지, 전시 콘텐츠 개발 및 체험관구축 전문기업입니다. 여러 사업 중 ‘ICT 기반 가상현실스포츠실 라온핏’은 차세대 미래체육교육시스템으로 가상현실이 접목된 시뮬레이션 스포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키나 로잉 등 전문성을 가진 운동을 전문 트레이너가 아닌 디바이스를 통해 교육을 받고 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온핏의 헬스케어 통합플랫폼을 통해 개개인의 활동내역, 운동량, 신체변화 분석 등을 통해 기록하고 관리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라온핏은 ‘뽀로로 테마파크’, ‘신양초등학교’, ‘신아중학교’에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제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용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다른 시설(학교, 청소년기관, 복지관 등)에서도 검토 후 충분히 도입이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기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청소년 축제가 있을 경우 간단한 체험 프로그램으로도 활용이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 ICT 기반 가상현실스포츠실 라온핏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출처: 모바인어스, ⌜가상스포츠교실⌟, 모바인어스 홈페이지, 2020.09.02.,
       [[  http://mobinus.co.kr/ko/vrsports/vrsports.do  ]]

    📃 출처: 모바인어스, ⌜[모바인어스] 실내 놀이터 가상현실스포츠실 #라온핏⌟, 모바인어스 블로그, 2020.09.02.,
       [[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binus08&logNo=222053806138&redirect=Dlog  ]]

 

 청소년 기본법 제18조(청소년시설의 설치‧운영)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 시설을 설치 및 운영해야 하는 조항처럼 청소년이 자유롭게 쉴 수 있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의 제공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안에 사례 1, 2와 같이 청소년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조성 또한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청소년 센터에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청소년 활동을 기획하고, 회의를 하고, 또래들과 간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하고, 지도자와 라포 형성(Rapport building_의사소통에서 상대방과 형성되는 친밀감 또는 신뢰관계)을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도 자신의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부분도 간과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해보아야 할 부분일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심리적인 방법으로 디지털 심리 케어 제공입니다.

 에디터 새벽이 생각하는 심리적인 케어가 중요한 이유는 신체적으로 건강하기 이전에 마음의 건강을 신경 써야 비로소 삶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청소년의 마음챙김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의 논문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마음 챙김은 안녕감과 삶의 의미에 대해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 ‘청소년의 마음챙김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출처: 강하늘, ⌜청소년의 마음챙김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01., p.49

  👆 용어 더 알아보기! [[  정적 상관관계  ]]
    - 한 변수의 값이 증가(또는 감소)할수록 다른 변수의 값도 선형적으로 증가(또는 감소)하는 관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적으로 보아 지능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도 높다면 지능과 학업성취도는 정적인 상관관계에 놓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정적 상관관계 [正的 相關關係, positive correlation],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사례1. ‘inMind(인마인드)’_디지털 헬스케어사 ‘디맨드(Demand)’

 

 디지털 헬스케어사 ‘디맨드(Demand)'의 스트레스 자가관리 앱 '인마인드'(inMind)는 대구지역 코로나 방역현장에서 고강도 스트레스에 노출된 사회복지사들에게 사용되며 스트레스 경감 효과를 입증한 서비스(스트레스 관리 통합 플랫폼)라고 합니다. 이용자가 앱을 작동한 뒤 손가락을 올리면 '광학성맥파측정(PPG)' 기술을 통해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반응을 측정하고, 피의 흐름과 빈도 분석 ‧ 심박변이도를 계산해 이용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분석 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AI)은 스트레스 수준의 특성을 분석해 최적의 솔루션을 추천합니다. 사용자는 앱에서 제공하는 호흡 명상 힐링사운드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인지치료법 등 힐링 콘텐츠를 사용해 스트레스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지도사청소년 모두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소년은 학업, 진로, 친구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청소년지도사는 업무, 대인관계, 청소년 간 라포 형성의 어려움 등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복지사만큼이나 청소년지도사의 현장 및 업무 스트레스도 과중하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현장에서 애써주시는 청소년 관계자 여러분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한 번쯤은 지원이 되었으면 하는 앱입니다.

 

  👆 ‘inMind(인마인드)’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출처: 서기열 기자, ⌜디지털 헬스케어사 디맨드 "스트레스관리 앱으로 코로나블루 극복한다"⌟, 한국경제, 2020.09.07., 전면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9072717i  ]] 

 

사례2. ‘mabo(마보_마음보기 명상 앱)’_(주)마보


 ‘mabo(마보)’는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본다는 뜻에서 시작하여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에 따뜻한 휴식을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정보 참고) ‘7일 기초 훈련’, ‘도전 2주 코스’와 같은 기초 훈련코스로 명상에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초 코스 이외에 ‘기분별 마음보기’, ‘상황별 마음보기’, ‘주의력 집중훈련’과 같이 자신에게 딱 맞는 명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명상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명상을 해야 할 지 고민이라면 ‘내 마음이 보이니’와 같은 매일 달라지는 추천 명상 큐레이션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mabo(마보)’ 앱은 코로나19로 지친 우리 모두에게 추천해보고 싶은 앱입니다. 다른 명상이나 심리 상담앱과 차별화 되는 부분으로는 ‘소셜 기능’ 도입이 있다는 점입니다.


  유정은 ‘mabo(마보)’ 대표는 “명상 앱 최초로 소셜 기능을 도입해 명상 후 자신의 소감을 남기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며 연결된 느낌을 받고 위로와 응원을 받는다는 점이 다른 심리상담 앱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혼자서 명상을 통해 마음을 챙기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지만, 비슷한 느낌을 공유하고 이야기해보는 것 또한 코로나19를 예방하고 공동체 안에서의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소통창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mabo(마보)’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출처: 오인규 기자, ⌜마보, 4주 마음챙김 명상 챌린지 런칭⌟, 의학신문, 2020.04.29., 전면
       [[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6077  ]]

    📃 출처: 불광미디어, ⌜올여름 휴가는 명상앱 ‘마보’로 안전하게⌟, 불광미디어 한줄뉴스, 2020.07.28., 전면
       [[  http://www.bulkwang.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310  ]]

    📃 출처: 정현정 기자, ⌜[人사이트] 유정은 마보 대표 “실리콘밸리 ‘마음챙김명상’ 열풍 국내 스타트업계에도 불길”⌟, 전자신문, 2020.05.06., 전면
       [[  https://www.etnews.com/20200506000133  ]]

 

 이렇게 ‘디지털(Digital)-피지컬(Physical) 통합’과 관련한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단순하게는 청소년의 건강 관련 사업 증진을 생각할 수 있겠지만, 더 나아간다면 신체 뿐 아니라 마음의 영역까지 생각해보아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심리 케어까지 넣어 글을 써보았습니다.

 

 제가 소개하지 않은 ‘디지털(Digital)-피지컬(Physical) 통합’ 사례도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독자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혹은 자료 조사 중 이런 사례도 있었어요라고 댓글에 남겨주시면

에디터 새벽에게 큰 공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공감이 새벽의 글을 더욱 알차게 만듭니다! (꾹!)😄

 

그럼 다음 새벽 글에서 만나요! 여러분!😉

 

 

자료 참고 및 출처

각 글마다 남겨있는 출처를 참고하였습니다.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새벽

안녕하세요! 새벽입니다:)  
매일 우리에게 새로운 새벽이 찾아오는 것 처럼 청소년 활동에도 '디지털 청소년 사업' 라는 익숙하지만 새로운 새벽이 찾아오길 바랍니다. 이 바람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작게 나마 새벽의 문을 열어보고자 합니다. 에디터 새벽은 독자 여러분의 관심을 기다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