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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시설 디지털 전환 가이드

[20번_소통 관리] 지표 실행 가이드(2023년 청소년시설 디지털 전환 역량 진단 지표)

 

서비스 영역_20.소통관리

 

「우리 기관은 청소년을 비롯한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디지털 기반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있다.」 S/W 공유 지표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1. 다양한 디지털 소통 채널 활용

  • 소셜 미디어, 메신저, 이메일, 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합니다.
  • 각 채널의 특성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합니다.

 

2. 실시간 소통 기능 제공

  • 실시간 채팅 지원, SNS 메시징, 온라인 Q&A 세션 등을 통해 고객의 질문과 피드백에 신속하게 대응합니다.
  • 이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3. 대화형 컨텐츠 개발

  • 인터렉티브한 컨텐츠, 설문조사, 퀴즈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합니다.
  • 이는 소통의 효과를 높이고, 고객의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사용자 경험 중심의 디자인 적용

  • 소통 채널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을 고객 중심으로 설계합니다.
  • 이는 정보의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5.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및 관리 

  • 최신 정보, 소식, 교육 자료 등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합니다.

 

6. 피드백 수집 및 반영

  • 고객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소통 채널 개선에 적극적으로 반영합니다.
  • 고객의 의견이 소통 채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강화

  • 모든 디지털 소통 채널에서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을 강화합니다.
  •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고, 안전한 소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저는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의 교집합이라고 정의 한 바 있습니다.

 

첫 째로, 청소년활동시설 및 청소년단체의 경영, 인적자원, 인프라 등이 현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 입니다. 저는 이 것을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둘 째로, 청소년지도자가 현 시대에 맞게 역량(지식, 기술, 태도를 모두 포함)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합니다.

마지막 셋째로는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활동이 될 수 도 있으며, 디지털을 주제로 하는 활동이 되기도 하며, 청소년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을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이라고 칭합니다.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 앞에서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개인 기록집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 채널에 작업 여정을 기록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 결론까지 도달하기 위한 동기부여이기도 하고, 이 자체만으로도 이야기가 될

youth01lap.tistory.com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중 하나가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입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 및 진단 도구를 개발해 온 바 있습니다.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는 총 4개 영역 28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표별로 세부 실행 가이드를 이 곳에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