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영역_17.H/W 공유
「우리 기관은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체험공간, 장지기기 등의 디지털 자원*을 공유하고 있다.」 H/W 공유 지표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 청소년이 이용 가능한 컴퓨터/노트북,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웨어러블(VR, 스마트워치) 등
1. 하드웨어 자원의 종류 및 특성 파악
- 청소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하드웨어 자원(컴퓨터, 노트북, 웨어러블 기기 등)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합니다.
- 각 하드웨어가 어떤 학습 활동에 적합한지 분석합니다.
2. 하드웨어 접근성 및 이용 용이성 확보
- 청소년들이 하드웨어를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를 위해 예약 시스템, 대여 절차, 사용 안내 등을 명확하고 간소화하여 제공합니다.
3. 정기적인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 제공되는 하드웨어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업데이트 및 수리를 실시합니다.
- 이는 하드웨어의 효율적인 사용과 오래 지속되는 서비스를 보장합니다.
4. 안전 사용 교육 및 지침 제공
- 하드웨어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대비하여 사용자 교육 및 안전 지침을 제공합니다.
- 이는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하드웨어 기반 학습 활동 개발
- 컴퓨터, 태블릿 등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 활동을 개발합니다.
- 이는 청소년들이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 피드백 및 서비스 개선
- 청소년 및 교육 담당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드웨어 자원 공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7. 협력 및 파트너십을 통한 하드웨어 확보
- 기업, 교육 기관, 비영리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추가적인 하드웨어 자원을 확보하고, 이를 청소년들에게 제공합니다.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저는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의 교집합이라고 정의 한 바 있습니다.
첫 째로, 청소년활동시설 및 청소년단체의 경영, 인적자원, 인프라 등이 현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 입니다. 저는 이 것을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둘 째로, 청소년지도자가 현 시대에 맞게 역량(지식, 기술, 태도를 모두 포함)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합니다.
마지막 셋째로는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활동이 될 수 도 있으며, 디지털을 주제로 하는 활동이 되기도 하며, 청소년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을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이라고 칭합니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중 하나가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입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 및 진단 도구를 개발해 온 바 있습니다.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는 총 4개 영역 28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표별로 세부 실행 가이드를 이 곳에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되기 바랍니다.
출처: https://youth01lap.tistory.com/163 [Youth01Lap: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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