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영역_18.S/W 공유
「우리 기관은 청소년이 다양한 디지털 경험을 쌓고 역량을 발휘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S/W, 프로그램 등*을 확보하여 제공하고 있다.」 S/W 공유 지표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1.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확보
- 청소년들이 사용할 수 있는 영상편집,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 메타버스 환경, 디지털 게임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을 확보합니다.
- 이는 창의성, 협업,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발휘할 수 있는 도구를 포함해야 합니다.
2. 사용자 친화적 접근성 확보
-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의 접근성을 높입니다.
- 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단순화, 사용 방법 안내, 온라인 튜토리얼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실습 중심의 교육 제공
- 청소년들이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을 실제로 활용해볼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워크숍, 경연 대회 등을 통해 실제 활용 사례를 경험하게 합니다.
4. 안전한 사용 및 윤리적 지침 제공
-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사용 시 안전하고 윤리적인 사용을 강조합니다.
- 저작권, 개인정보 보호, 콘텐츠의 적절성 등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5. 피드백 및 사용자 경험 개선
- 청소년들과 교사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의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6.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포함
- 단순한 기술 사용뿐만 아니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포함하여 청소년들이 디지털 세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협력 및 파트너십을 통한 자원 확보
- 기업, 교육 기관, 비영리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자원을 확보하고, 청소년들에게 더욱 풍부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합니다.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저는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의 교집합이라고 정의 한 바 있습니다.
첫 째로, 청소년활동시설 및 청소년단체의 경영, 인적자원, 인프라 등이 현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 입니다. 저는 이 것을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둘 째로, 청소년지도자가 현 시대에 맞게 역량(지식, 기술, 태도를 모두 포함)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합니다.
마지막 셋째로는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활동이 될 수 도 있으며, 디지털을 주제로 하는 활동이 되기도 하며, 청소년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을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이라고 칭합니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중 하나가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입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 및 진단 도구를 개발해 온 바 있습니다.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는 총 4개 영역 28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표별로 세부 실행 가이드를 이 곳에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되기 바랍니다.
출처: https://youth01lap.tistory.com/163 [Youth01Lap: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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