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영역_16.기술 활용
「우리 기관은 청소년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기술 활용 지표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1. 디지털 도구의 선택과 적용
- 청소년사업에 적합한 디지털 도구를 선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합니다.
- 이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모바일 앱, 가상 현실 등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도구 활용 교육
- 임직원 및 청소년 대상으로 디지털 도구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 이는 도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3. 실습 중심의 학습 경험 제공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습, 프로젝트, 대화형 학습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실제로 도구를 사용해보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4. 피드백 및 사용자 경험 개선
- 디지털 도구 사용에 대한 청소년들과 교사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5. 최신 기술 동향 파악 및 적용
- 디지털 기술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도구나 기술을 청소년사업에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6. 안전하고 윤리적인 사용 보장
- 디지털 도구 사용 시 안전하고 윤리적인 사용을 강조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온라인 안전 교육 등을 포함하여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효과 측정 및 평가
- 디지털 도구의 사용이 청소년사업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저는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의 교집합이라고 정의 한 바 있습니다.
첫 째로, 청소년활동시설 및 청소년단체의 경영, 인적자원, 인프라 등이 현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 입니다. 저는 이 것을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둘 째로, 청소년지도자가 현 시대에 맞게 역량(지식, 기술, 태도를 모두 포함)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합니다.
마지막 셋째로는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활동이 될 수 도 있으며, 디지털을 주제로 하는 활동이 되기도 하며, 청소년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을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이라고 칭합니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중 하나가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입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 및 진단 도구를 개발해 온 바 있습니다.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는 총 4개 영역 28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표별로 세부 실행 가이드를 이 곳에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되기 바랍니다.
출처: https://youth01lap.tistory.com/162 [Youth01Lap: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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