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코딩 학습 사이트 소개

안녕하세요, 자바입니다.

 

 

여러분은 4차 산업혁명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정보기기를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말하는 **정보통신기술

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입니다.

 

새로운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인해 우리는 디지털 세계를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디지털 세계와 대화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세계에서 대화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영어를 배우듯 디지털 세계의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그곳의 언어는 0과 1로 이루어진 2진법이기에 우리가 배우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하여 옛 개발자들은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만들어 어셈블러라는 번역기를 통해 디지털 세계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디지털 세계와 대화하기 위해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까요?

 

작년까지만 해도 우리는 무언가를 배우고 싶으면 수업을 들으러 가고,

누군가를 가르치고 싶다면 강좌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진 지금은 서로 만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온라인을 통해 소통할 수밖에 없어져버렸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온라인 코딩 사이트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edwith

온라인 무료 강의 플랫폼 edwith 로고 출처https://www.edwith.org/

 

edwith은 네이버와 네이버 커넥트 재단이 제공하는 온라인 무료 강의 플랫폼으로, PC와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모바일, 웹, 게임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과 UX (사용자 경험) 디자인 교육 외에도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면서 추가적으로 배워야 할 수학과 영어, 정보, 기가 (기술가정) 등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배우고 싶었던 강의의 키워드를 입력해 수강을 하면 해당 강좌를 수강할 때 필요한 프로그램과 교재 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일일이 교재를 찾아다니거나 책을 사야 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강의를 개설할 때에는 강좌 개설 권한을 신청한 후, 공개강좌 및 그룹형 강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개설 후에는 자신의 수업에 참여하는 수강생끼리 수업을 하거나 퀴즈를 풀 수도 있습니다.

 

 

  • 구름 EDU

IT 교육 플랫폼 구름 EDU 로고 출처  https://edu.goorm.io/

 

구름 EDU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업체인 구름에서 제공하는 IT 교육 플랫폼으로 모바일, 웹, 게임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과 데이터 분석, UX, UI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수학 등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다양한 유/무료 수업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듣고 싶었던 강의에 참여하면 수업을 들으면서 실시간으로 실습을 할 수 있으며, 수강 후 구름 IDE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강의를 개설할 때에는 강의의 이름, 가격, 소개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수강생끼리만 수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설정을 조작하시면 됩니다.

 

 

  • 엘리스

코딩 전문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엘리스 로고 출처 https://elice.io/

 

엘리스 (elice)는 두 명의 개발자가 시작한 코딩 전문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파이썬, 자바, C 등 프로그래밍 언어 강의와 머신 러닝, 리눅스 등 다양한 유/무료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강의를 신청하여 수강하면 예시와 함께 실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책을 기반으로 제작된 강의는 부록에 들어 있는 예제 또한 실습할 수 있습니다.

 

 

edwith, 구름 EDU, 엘리스 총 세 개의 코딩 교육 사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수강생의 경우

다양한 무료 강의를 듣고 싶다면 edwith를,

수업을 들으며 실습을 하고 싶다면 구름 EDU를,

책에 있는 예제를 간편하게 실습하고 싶다면 엘리스

추천드립니다.

 

강의자의 경우

프로그램이 있는 수강생 혹은 간단한 코딩 교육을 원하는 수강생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싶다면 edwith를,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는 수강생과 실습을 함께 제공하고 싶다면 구름 EDU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코드모스>

https://www.codmos.io/main
※ 사이트 설명 : 아이 스스로 몰입하는 재미있는 코딩 학습,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800개 이상의 검증된 코딩 학습 활동을 지금 체험해보세요!

#채소님 #소개

 

코드모스

누구나 쉽게 배우는 블록코딩 서비스

codmos.io:443


* )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어 "정보통신기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3531&cid=47326&categoryId=47326(접속일 2020.08.27)

 

** )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어 "4차 산업혁명",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77297&cid=43667&categoryId=43667(접속일 2020.08.27)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바

안녕하세요, 디지털 세계에 관심이 많은 자바입니다.
간단하지만 유용한 이야기들을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클릭 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