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디지털 청소년 사업에서의 건강한 디지털 문화, 리터러시 역량으로!


안녕하세요 여러분 방울입니다 : )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드릴 첫 주제는 "디지털 청소년 사업에서의 건강한 디지털 문화, 리터러시 역량으로(만들자)!"입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 매 글마다 관전 포인트를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소소한 재미로 함께해요!

 

이 글의 관전 포인트!

- 1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의미와 목표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편한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 2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디지털 청소년 사업의 연결점을 찾고 생각해보는 장입니다. 청소년 기관의 실무자와 관련 학과 학생이라면 꽤 유용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3 - 디지털 청소년 사업에서의 건강한 디지털 문화에 대하여 이야기할까합니다. 마지막까지 함께 달려주세요~

 

★ 글을 읽기 전, 이 포스트를 곁들여 읽는 것을 추천해요!


2020/08/21 - [분류 전체보기] -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마주하기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마주하기

💡왜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을 마주해야할까? 더 빠른 속도로 디지털화 되가는 세상 : 새로운 기술이 빠르게 등장합니다. 머신러닝, 로봇 등 디지털 기술은 더이상 미래지향적 기술��

youth01lap.tistory.com

2020/08/24 - [분류 전체보기] -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준비하기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준비하기

2020/08/21 - [분류 전체보기] -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마주하기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마주하기 💡왜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을 마주해야할까? 더 빠른 속도로..

youth01lap.tistory.com


 

1. 디지털 리터러시는 무엇일까요?

디지털 리터러시는 인터넷을 '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입니다. '

즉, 인터넷에 흐르는 수 많은 정보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서치하여 습득하고 정보를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답니다.

 

1-1. 디지털 리터러시의 교육 목표와 방향은 무엇일까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목표 (출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협회)

 

디지털 리터러시 DQ (출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협회)

 


 

2. 디지털 리터러시와 청소년 사업을 연결하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너무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하여 진행되는 청소년 프로그램 사례를 준비했어요.

 

아래는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스스로넷'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 정보에요.

 

# 1. 미디어 매체 프로젝트

청소년 본인의 욕구와 사회의 필요를 어떻게 미디어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가, 논의와 토론의 과정을 제공하여 청소년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탐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미디어 매체 프로젝트의 더 많은 활동 사진을 보고 싶다면? 더보기 클릭! ▼

 

# 2. 솔깃한X프로젝트

직업인들 간의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를 제공하여 미디어 콘텐츠 제작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개인의 창의성 및 소통적 역량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솔깃한X프로젝트의 더 많은 활동 사진을 보고 싶다면? 더보기 클릭! 

 

위와 같은 두 프로그램 사례는 ' 과정 중심 청소년 프로그램'으로 현대 청소년의 소통과 자기표현 욕구를 어떻게 지혜롭게 해소할 수 있는가의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청소년은 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미디어 디지털을 '재미 욕구 충족과 스트레스 해소'의 단편적인 요소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디지털'이라는 도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넓힐 수 있고 온라인 상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습득하고 재생산할 수 있을거에요!

 

 


 

3. 디지털 청소년 사업에서의 건강한 디지털 문화를 만들자!

현대 코로나 시대로 인해 많은 청소년 기관이 휴관하고 있으며 기존의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다소 선택이 폭이 좁은 청소년 프로그램만이 제공되고 있어요.

 

코로나 시대에서 디지털 청소년 사업의 필요성이 더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지털 청소년 사업의 확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램 기획자인 '청소년 실무자'와 프로그램 참여자인 '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아닐까요?

 

≪ 청소년 실무자는 '디지털'을 도구로 활용하여 청소년에게 온라인상에서의 논의와 토론의 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

 

≪ 청소년은 '디지털'을 도구로 활용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청소년 프로그램 정보를 습득하고 실행하여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욕구 표출을 충족하고 학업, 진로, 대인관계와 같은 스트레스를 지혜롭게 해소 ≫

 

 

디지털 청소년 사업에서의 건강한 디지털 문화, 리터러시 역량으로 함께 가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의 이야기가 즐거우셨나요?

 

한 줌의 공기방울같이 작지만 꼭 필요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요 :< )

 

 

 

자료 참고 및 출처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https://sites.google.com/view/cdlkr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스스로넷  http://www.ssro.net/main/index.jsp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공식 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ssro_net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방울

안녕하세요, 방울입니다.
바다 속 공기방울 처럼 작지만 힘있는 글로 여러분에게 다가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