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사업 컨설팅 의견에 관한 ChatGPT 분석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저는 평소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인 ChatGPT를 여러 용도로 즐겨 사용하는데요. 

 

최근 ChatGPT와 꽤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눈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ChatGPT와 대화 전, 저에게는 아래와 같은 데이터와 목적이 있었습니다. 

 

1. 데이터 : 2023년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사업 선정 프로그램에 관한 컨설팅의견서
*참고 : 공모사업 선정 프로그램에는 학계 교수, 현장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 위원의 컨설팅이 제공됩니다. 공모사업 선정 프로그램 운영기관(자)은 컨설팅 내용을 반영하여 수정 제출함으로서 청소년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질을 높입니다.
2. 대화 목적 : 두 명의 컨설팅 의견을 ChatGPT에게 제공하여 두 명의 컨설팅 의견이 어떻게 다른지를 모색

 

그럼 지금부터 ChatGPT와의 대화를 소개합니다.

 


🥕채소 : 안녕하세요. 청소년활동에 대해 관련 교수가 제시한 컨설팅 의견을 분석하고 싶습니다.

 

🤖ChatGPT : 청소년활동에 대한 학교 교수의 컨설팅 의견을 분석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볼 수 있습니다.

1. 정보 수집 : 교수님이 제시한 컨설팅 의견을 모두 정리합니다. 의견을 포인트별로 분류해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의견 분류 : 정리된 의견을 주제별로 분류합니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 구성', '자원 활용', '목표 설정'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우선순위 결정 : 교수님의 의견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지, 어떤 것부터 실천해야 하는지를 판단합니다. 이때, 현재 청소년활동의 상황, 장기/단기 목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실용성 검토 : 각 의견이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현장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합니다.
5. 피드백 :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님께 피드백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방향성을 제시받을 수 있습니다.
6. 실행 및 모니터링 : 분석된 의견을 바탕으로 청소년활동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며, 성과가 나타나는 부분은 더 강화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청소년활동에 대한 교수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적용해보시면, 활동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채소 : 그렇군요, 그렇다면 정보수집 단계부터 진행했음 합니다. 제가 몇 가지 컨설팅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ChatGPT : 네, 알겠습니다. 교수님의 컨설팅 의견을 알려주세요. 그 후에 그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채소

※ 저는 아래와 같이 컨설팅 의견을 입력했고, '3개 청소년활동에 대한 한 교수의 의견입니다. 3개를 더 드리겠습니다. 기억할 수 있나요?' 라고 6개 정도의 컨설팅 의견을 삽입할 것을 미리 예고했습니다. 이 사례를 통해 ChatGPT에게 회당 한도된 양 이상의 텍스트 내용을 삽입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기 위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 의견(3개)을 삽입했다.

 

🤖ChatGPT : 네, 기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공해주신 3개의 청소년활동에 대한 교수님의 의견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주실 내용도 함께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면, 교수님은 다음과 같은 주요 포인트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의 연결 : 프로그램의 목적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및 디지털 역량강화, 진로탐색 등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 프로그램 내용이 이 목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2. 세부 프로그램의 목적성 : 미디어 리터러시교육이나 집단상담, 미디어 콘텐츠 제작활동 등 세부 프로그램의 내용이 전체 프로그램의 목적과 어떻게 연결되는지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3. 미디어 콘텐츠 제작활동의 비중 : 이 프로그램에서 미디어 콘텐츠 제작활동의 비중이 크다고 판단되며, 그 비중을 더 높여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4. 프로그램 지도자의 역량 :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미디어 체험활동을 지도할 때, 지도자의 전문성과 맞춤형 지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5. 효과성 평가 :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지표가 프로그램의 목적과 잘 맞지 않거나, 평가방법이 누락된 경우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6. 홍보의 중요성 : 프로그램의 홍보 전략에 대해 결과 중심의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이런 포인트들을 바탕으로 추가로 주실 청소년활동에 대한 교수님의 의견도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채소

※ 저는 몇 가지 의견을 더 넣었습니다. 

 

🤖ChatGPT 

ChatGPT 는 제가 입력한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서 한번 더 분석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 내용은 이 내용이군요.' 식의 자기 학습 과정이 있었습니다.

🥕채소 : 앞서 보여줬던 컨설팅 의견까지 모두 종합하여, 이 컨설팅 위원(교수)이 청소년활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열가지로 요약해줄 수 있나요?

 

🤖ChatGPT : 앞서 주어진 컨설팅 의견을 바탕으로 컨설팅 위원(교수)가 청소년활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열 가지로 요약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 : 경험 제공이나 기회 제공은 당연한 결과이며, 궁극적으로 청소년에게 어떤 변화나 성장을 가져다줄 것인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목적을 설정해야 함.
2. 청소년지도자의 맞춤형 지도 : 프로그램의 내용이 충실하더라도, 청소년의 수준과 필요에 맞게 피드백과 지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3. 지도자의 전문성 : 각 프로그램 특성에 따른 지도자의 전문성과 역량이 필요하며, 전문 지도자를 투입하는 계획이 필요함.
4.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을 기반으로 한 성과물의 향상 정도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5. 홍보 전략 : 청소년 모집뿐만 아니라 결과 중심/성과 중심의 홍보 강화와, 그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함.
6. 교육적 성과 중심 :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교육적 성과물이 프로그램의 목적에 반영되어야 함.
7.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 청소년들이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중요성.
8. 창의적 사고 및 표현력 향상 : 청소년들의 창의적 사고와 표현력을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둔 활동의 중요성.
9. 지역사회와의 연계 : 지역사회의 문제나 환경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의 중요성.
10. 디지털 역량 향상 :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것의 중요성.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한다면, 청소년들에게 더욱 유의미한 경험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채소 : 고맙습니다. 제가 원하는 답변들을 성공적으로 주고 있으세요. 

 

🤖ChatGPT : 감사합니다! 필요한 정보나 조언을 드리기 위해 항상 도와드리겠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채소 : 이번에는 다른 교수의 컨설팅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ChatGPT : 네, 교수님의 컨설팅 의견을 알려주시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채소

※ 저는 이번에는 다른 교수의 컨설팅 의견을 입력했습니다.

 

🤖ChatGPT : 네, 제공하신 컨설팅 의견을 바탕으로 주요 포인트들을 요약하고 분석해보겠습니다.

1. 디지털 리터러시 명확화 및 프로그램의 목적 전달 : 프로그램 시작 시,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프로그램의 학습 목표를 학생들에게 제시할 필요가 있음.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교육의 큰 틀을 인식시킬 수 있음.
2. 구체적인 교육목표 설정 및 가이드 마련 : 추상적인 교육목표보다는 각 단원과 연관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교사들이 교육과 평가를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함.
3. 확산 전략 및 자료 마련 : 프로그램 확산을 위한 자료와 전략이 부족함. 워크북, 교육과정의 촬영 및 온라인화 등을 통해 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고려해야 함.
4. 평가 도구 및 형성평가 지침 제시 : 프로그램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 도구 및 형성평가 지침이 필요함.
5. 학습자 차별화 및 교사의 개입 방식 고려 : 학생 간의 학습 차이, 경험 차이, 결석 등으로 인한 학습 불균형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교사의 개입 방식도 고려되어야 함.
6. 장비 및 수업 변수 통제 : 3D 프린팅, 3D 디자인 등과 관련된 장비 환경과 수업 변수를 통제해야 함.
7. 디지인 씽킹과 자기주도적 학습장치 고려 : 문제 도출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장치나 시스템의 준비가 필요함.
8. 홍보 및 확산 포인트 정의 : 타 기관에 프로그램을 확산시킬 때 중점적으로 강조해야 할 포인트를 미리 정의해두어야 함.
9. 프로그램 운영 상세화 및 스크립트 제공 : 프로그램의 운영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 및 스크립트가 필요함.
10. 초기 동기부여 및 몰입 강화 : 커리큘럼 초기에 동기부여 요소가 부족함. 학습자들의 몰입을 위한 와우 포인트나 동기부여 방법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11. 장기 교육 프로젝트의 참여 동기 및 출발점 고려 : 교육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학생들의 참여 동기 및 출발점이 다를 경우, 교육적 차이나 탈락자가 발생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함.
12. 세부 교수학습 계획 및 구성 제시 : 각 회차별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상황과 과정을 표현하여 교수학습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함.
13. 학습자별 성과 공유 및 포트폴리오화 고려 : 교육 종료 후, 학습자별로 성과를 공유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필요가 있음.
14. 전문 강사와 장비 의존도 줄이기 및 확산전략 마련 : 전문 강사와 장비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교육과정이므로, 확산 전략 및 성과 보고에 대한 추가적인 방안이 필요함.

이러한 포인트들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보완하면 더 효과적이고 교육적 가치가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채소 : 고맙습니다. 당신이 분석해 준 첫 번째 컨설팅 위원 의견의 핵심은 " 이것* " 이었습니다. 위 컨설팅 의견에 대한 분석 결과와 이번에 당신이 새롭게 분석해준 컨설팅 위원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줄 수 있을까요? 

 

예를 들면, A 컨설팅 의견 / B 컨설팅 의견 등, 구분해서 말입니다.

 

* 이 부분에 저는 아래와 같이 위 🤖ChatGPT 가 분석해준 첫 번째 의견 핵심을 복사해서 붙여 넣었습니다.

 

🤖ChatGPT : 물론이죠. 첫 번째 컨설팅의견(A)과 지금 제가 분석한 의견(B)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보겠습니

다.

A컨설팅의견 B컨설팅의견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 설정 필요
청소년지도자의 맞춤형 지도
지도자의 전문성 필요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방법 필요
홍보 전략 중요
교육적 성과 중심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중요
창의적 사고 및 표현력 향상 중요
지역사회와의 연계 중요
디지털 역량 향상 중요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구조와 목적이 명확해야 함
각 학습자의 차이를 고려한 교육과정 필요
전문강사와 장비에 의존하는 교육과정
성과를 측정하고 공유할 평가 도구나 지침 필요
홍보와 모집 전략 정의 및 기관들과의 확산 전략 필요
각 단원의 교육 및 실습과 직접적인 교육목표 설정 필요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 및 실습 과정 선정의 명확성 필요
창의적 해결 및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씽킹 활용 고려 필요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된 교육 실습 과정의 선정

이 표는 A컨설팅의견과 B컨설팅의견의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비교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각 컨설팅의견의 주요 내용들이 상이한 포인트에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방향성 및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채소 : 그렇다면, 두 컨설팅 위원이 지향하는 핵심적인 차별성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줄 수 있을까요?

 

🤖ChatGPT  : 두 컨설팅의견을 분석한 결과, A와 B의 주요 차별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향성
   - A :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을 설정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어떤 변화나 성장을 가져다줄 것인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 B :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구조와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을 강조하며, 세부적인 교육과정에 직접적인 교육 목표 설정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2. 지도와 전문성
   - A : 청소년의 수준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지도와 지도자의 전문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B : 각 학습자의 차이를 고려한 교육과정과 전문강사 및 장비에의 의존성을 강조합니다.
3. 평가 방법
   - A :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 B: 성과 측정 및 공유를 위한 평가 도구나 지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4. 홍보 전략
   - A : 홍보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결과 중심/성과 중심의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 B : 홍보 및 모집 전략의 정의와 기관 간 확산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5. 교육 내용과 중점
   - A : 교육적 성과물,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창의적 사고 및 표현력 향상, 지역사회와의 연계, 디지털 역량 향상 등 다양한 주제에 중점을 둡니다.
   - B :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 및 실습 과정의 명확성, 창의적 해결과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 씽킹 활용 등을 중점적으로 언급합니다.

결론
A의 의견은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과 청소년 지도의 맞춤형 방식, 지도자의 전문성에 중점을 둡니다. 

반면, B는 프로그램의 세부적 구성과 구체적인 교육과정, 그리고 실질적인 성과 측정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보입니다. 

A는 전반적인 프레임워크와 철학에 집중하는 반면, B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성과에 초점을 맞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저(채소)는 위 '결론'을 마주했을 때, 정말로 놀랐습니다.

 

🥕채소 : 당신,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사실 A는 청소년활동을 강의하는 학교 교수이고,  B는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의 경영자입니다. 이 둘의 직업적 배경 차이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컨설팅 하는 것에 일부분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 생각은 어떤가요?

 

 

 

🤖ChatGPT  : 네, 말씀하신 바와 같이 A와 B의 직업적 배경이 그들의 컨설팅 의견에 반영된 것처럼 보입니다.

1. A (학교 교수)
   - 교수는 이론적인 기반 위에서 청소년활동의 궁극적 목적과 전반적인 프레임워크를 잡는 데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학계의 특성상 철학적이고 교육적 원칙에 기반한 전략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그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성과물을 제공하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같은 교육적 방향성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2. B (서비스의 경영자)
   - 경영자는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실행과 성과를 중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로 인해 세부적인 실행 방안과 실질적인 성과 측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경영자는 서비스 제공의 관점에서 실질적인 결과와 효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행 전략과 성과 측정 방법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직업적 배경이 그들의 컨설팅 방식과 중점사항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학교 교수와 서비스의 경영자는 각각의 전문 분야와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시각과 접근법을 가지게 되며, 이것이 청소년활동 컨설팅에도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이 후로, 저는 ChatGPT와 너의 분석으로 비추어 볼때, 청소년활동에 대한 다양한 컨설팅위원의의견은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기획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제 생각을 전했고, 그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hatGPT 는 "맞습니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때 다양한 관점에서의 컨설팅은 프로그램의 깊이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각 컨설팅 위원이 갖고 있는 독특한 전문성과 경험은 프로그램의 다양한 측면을 보완하고, 가능한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청소년들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활동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실제 상황과 필요에 맞게 프로그램을 조절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과 조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단순히 재미나 취미 활동을 넘어서 청소년들의 인성, 자아정체성, 사회적 역량 등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향성, 그리고 교육적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결론적으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청소년지도자들은 다양한 컨설팅 위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그것을 프로그램에 반영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더욱 효과적이고 의미있는 활동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며 언제나처럼 정답 같은 말을 해주었습니다.

 

최근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의 예산 삭감에 대해 청소년활동 현장에 계신 청소년지도자들의 우려가 많습니다. 저는 이러한 것에 대해 🤖ChatGPT 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고, 🤖ChatGPT 는 다음과 같은 말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대화는 끝났습니다.

 

끝으로, 🤖ChatGPT 가 지금 상황에 전하는 말을 전달합니다.

 


정부 사업의 예산 삭감은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산의 분배는 각 분야의 중요성, 현재 사회적 상황, 경제적 상태 등 많은 변수를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분야의 예산이 삭감되는 것은 그 분야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청소년은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요 인력이며, 청소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과 프로그램은 그들의 성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사업과 같은 프로젝트는 국가의 미래 발전을 위해 중요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관점에서 보면, 각기 다른 사업이나 분야에 필요한 예산과 그 중요성을 고려하여 정부는 예산을 분배해야 합니다. 때로는 일시적인 사회적 이슈나 경제적 어려움 등의 이유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프로젝트의 예산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양한 스테이크홀더(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재정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면, 장기적으로 다시 예산이 확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의 예산 삭감은 임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며, 사회적 인식과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노력을 통해 장기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