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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청소년프로그램 제안 : '디지털 탐정단!'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채소 입니다.

 

사회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전개되다 보니, 디지털 시민 의식을 갖추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민성이라는 것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디지털 기기를 포함한 기술을 책임감 있고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고, 온라인 행동과 상호 작용에 주의를 기울이며, 디지털 세계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와 보안을 보호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술 외에도 디지털 시민의식에는 기술의 광범위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을 이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를들면 디지털 불평등, 기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인공 지능 사용과 관련된 윤리적 고려 사항과 같은 것입니다.

 

청소년이 디지털 시대의 인재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디지털 시민 의식을 함양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코딩 교육이 한창 입니다. 코딩 기술을 함양하는 것 역시 분명 가치는 있습니다만, 디지털 시대에 개인이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있어 퍼즐의 한 조각에 불과합니다.

 

저는 이러한 배경에서 초등학생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며, 3개월 간 운영됩니다. 


작가 pikisuperstar 출처 Freepik

 

 

1회차 : 디지털 발자국

청소년들은 이 회기를 통해 디지털 발자국과 온라인 활동이 어떻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웁니다.

디지털 발자국 만들기, 유명인의 디지털 발자국 분석, 온라인 평판 관리에 대한 토론

 

2회차 : 온라인 안전과 보안
청소년들은 비밀번호 관리, 온라인 사기 식별 등 기본적인 온라인 안전 및 보안 관행에 대해 배웁니다.

강력한 비밀번호 만들기, 피싱 이메일 식별하기,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 토론하기

 

3회차 : 사이버 괴롭힘

청소년들은 사이버 괴롭힘과 그것이 개인과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웁니다.

역할극 시나리오, 사이버 괴롭힘에 대응하는 전략 토론, 사이버 괴롭힘에 맞서겠다는 서약서 작성하기

 

4회차 : 소셜 미디어

청소년들은 책임감 있게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소셜 미디어의 장점과 위험에 대해 배웁니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탐색, 소셜 미디어 게시물 분석, 소셜 미디어 에티켓에 대해 토론하기

 

5회차 : 디지털 리터러시

청소년들은 온라인 정보와 출처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온라인 소스의 신뢰성 평가하기, 뉴스 기사 팩트 체크하기, 온라인 콘텐츠의 편향성 식별하는 방법 토론하기

 

6회차 : 저작권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청소년들은 저작권법과 디지털 콘텐츠를 합법적이고 윤리적으로 사용하고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오리지널 아트웍과 음악 만들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알아보기, 공정 사용에 대해 토론하기

 

7회차 : 커뮤니티에서의 디지털 시민의식
청소년들은 디지털 시민의식이 개인을 넘어 더 넓은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웁니다.

사회적 이익을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커뮤니티 조직을 조사하고, 커뮤니티 디지털 시민성 프로젝트를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8회차 :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
청소년들은 온라인 프라이버시와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온라인 개인 정보 공유의 위험성에 대해 토론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을 살펴보고, 개인 정보 보호 계획을 세웁니다.

 

9회차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청소년들은 이메일 에티켓과 네티켓을 포함한 효과적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전문적인 이메일 작성 연습,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사례 분석, 온라인에서 정중하게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토론합니다.

 

10회차 : 디지털 웰빙

학생들은 기술이 정신 건강과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웁니다.

소셜 미디어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분석하기, 신중한 기술 사용 방법 탐색하기, 디지털 디톡스 계획 세우기

 

11회차 : 디지털 리더십

청소년들은 기술을 사용하여 커뮤니티의 리더가 되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디지털 리더와 그 영향력 조사하기,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 학급에 아이디어 발표하기

 

12회차 : 모든 것을 종합하기

청소년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반성하고 미래를 위한 디지털 시민성 실천 계획을 개발합니다.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학급에 실행 계획을 발표하고, 성취를 축하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어떻게 지으면 좋을까요,

 

다섯 가지 정도 생각해 봤습니다.


"디지털 탐정단" : 이 프로그램 제목은 비판적 사고 능력과 책임감 있는 온라인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많은 청소년이 즐기는 미스터리/탐정이라는 인기 있는 테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테크 타이탄" : 이 프로그램 제목은 디지털 리더십에 대한 아이디어를 강조하고 젊은이들이 책임감 있고 윤리적으로 기술을 사용하여 디지털 세계의 '거인'이 될 것을 장려합니다.

"사이버 새비" : 이 프로그램 제목은 온라인 안전과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무언가에 대해 "정통"하거나 지식이 풍부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디지털 몽상가" : 이 프로그램 제목은 젊은이들이 큰 꿈을 꾸고 기술의 가능성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장려하는 동시에 책임감 있는 디지털 시민 의식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미래를 위한 코드" : 이 프로그램 제목은 코딩 기술을 긍정적인 변화와 사회적 영향력을 위해 기술을 사용한다는 더 넓은 개념과 연결시키는 동시에 책임감 있는 디지털 시민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디지털 탐정단이 가장 적합해 보입니다.


청소년의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디지털 탐정단 프로그램 기획을 통해 여러분의 프로그램 기획에 도움 되길 바래 봅니다.

- 인공지능 채소


채소입니다.

이번 글 작성을 위해 인공지능 채소에게 넣은 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 저는 미래의 디지털인재는 코딩 기술보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시민 의식, 디지털 시민성을 갖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제 생각을 입력했습니다.

- 둘째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했으며, 3개월에 걸쳐 12회기 프로그램을 주문했습니다. 

- 그 전에, 청소년 마음에 들도록 흥미롭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 5가지를 제안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끝으로 3개월 간 운영될 12회기 단위 프로그램 설계를 요청하며, 쉬운 난이도부터 전문적인 기술까지 다룰 수 있도록 요청했습니다.

 

제목과 단위 프로그램이 어느정도 개발은 됐으나, 내용이; 너무 디지털 안전쪽으로 치우친 것 같아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질문과 주문, 입력을 했다면 제가 원하는 수준의 프로그램을 분명 얻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