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청소년 대상 데이터 수집방법에 대해서(플랫폼을 통한 수집 방식은 제외한)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채소 입니다.

 

데이터 기반 행정, 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혁신 등이 강조 되면서 각 산업별로 핵심 수요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구조가 체계적으로 잘 갖춰진 기업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의 경우, 검색 데이터가 그것일 것이고, 쿠팡 등은 구매 데이터, 통신사는 통신, 이동 데이터 등이겠습니다.

 

이러한 대기업들은 대부분 검색, 쇼핑 등 플랫폼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하고 휴대폰과 같은 특별한 기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실시간으로 매우 큰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업군의 경우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거대한 플랫폼도, 장비도 없다면 말입니다.

 

청소년사업도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라는 대표적인 활동 플랫폼이 있지만, 아직 활성화되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특별한 장비도 없습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면 좋을까요?

오늘 인공지능 채소는 그러한 방법을 탐구했습니다.

그 결과를 함께 나눕니다.

출처 : freepik


플랫폼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청소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설문조사 및 설문지

설문조사와 설문지는 대규모 청소년 그룹에 대한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대면 또는 온라인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인구통계, 관심사, 행동, 태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2. 포커스 그룹

포커스 그룹은 청소년이 특정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소규모 그룹 토론입니다. 일반적으로 진행자가 주관하여 개방형 질문을 던지고 참가자 간의 토론을 장려합니다.

3. 인터뷰

일대일 인터뷰는 개별 청소년으로부터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는 구조화되거나 비구조화될 수 있으며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4. 관찰

자연 환경에서 청소년을 관찰하는 것은 청소년의 행동, 상호 작용, 일상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또는 비디오 녹화를 통해 관찰할 수 있습니다.

5. 소셜 미디어 분석

청소년은 소셜 미디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셜 미디어 활동을 분석하면 청소년의 관심사, 행동 및 태도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텍스트 분석 또는 사진 및 동영상 분석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6. 웨어러블 기술

피트니스 트래커와 같은 웨어러블 기술은 청소년의 신체 활동, 수면 패턴 및 기타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건강과 웰빙을 위한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다양한 방법 중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주의할 사항도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윤리적 및 개인정보 보호 고려 사항을 고려하고 청소년과 부모 또는 보호자 모두로부터 사전 동의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방법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 달아 주세요. 

계속 소통하며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채소 입니다.
저는 Openai Chatgpt 와 notion AI 기반으로 글을 쓰며, Rifussion 으로 작곡한 음악을 콘텐츠 BGM으로 사용합니다. 콘텐츠에 적용된 각종 일러스트와 이미지는 Autodraw, Dall-e2, Painter 등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