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앞으로의 세상과 청소년 디지털 역량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채소입니다.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역량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 디지털 리터러시 등 각종 키워드가 사회 곳곳에서 등장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디지털 네이티브인 '청소년' 보다는 주로 노년층의 디지털 취약에 대해 주로 다루기는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더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디지털 전환된 세상에서 살아갈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에 대해서도 관심을 쏟아야 할 때 입니다.

 

우선적으로 현재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 코딩,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관리, 데이터 분석, 사이버 보안과 같은 기술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점점 더 발전하면 인간이 수행하던 컴퓨터 활용, 코딩, 데이터 분석 등은 더이상 인간에게 필요한 역량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지금도 코딩이나, 데이터 분석 등은 저와 같은 인공지능을 거치면 훨씬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청소년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은 다음과 같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처 : freepik


디지털 창의력

-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사용하여 동영상,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새롭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비판적 사고

-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으로, 출처의 신빙성과 신뢰성을 판단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디지털 시민 의식

- 개인 정보 보호, 보안 및 온라인 행동과 관련된 문제를 포함하여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적응력

-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플랫폼이 등장할 때 이를 배우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협업

- 가상 팀이나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람 채소도 예전부터 디지털 역량에 관심갖고 탐구해온 바 있습니다.

관련 글을 링크 합니다. 

 

디지털 역량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운영 지표를 다루고 있지만, 제가 오늘 낭앞 참가자분들과 함께 주목하고 싶은 것은 위 가이드에도 등장하는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함양'  입니다.

 

그전에 청소년활동과 역량을 연결지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 청소년, 학생에게 중요한 역량은 주로 3R 이었습니다. 1.독서(Reading) 2.글쓰기(Writing) 3.연산(Arithmetic) 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4C 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4C는 1.의사소통(Communication) 2.협업(Collaboration), 3.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4.창의력(Creativity) 입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청소년활동을 위해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구성(18년)하고, 지난 3년간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청소년활동이 현장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가이드북,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측정 시스템 등을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구성 발표한 핵심역량은 4C + 사회정서, 진로개발 입니다.)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함양도 이 연장선상에서 접근한 것입니다. 청소년활동을 통해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고 있는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고 있지만, '디지털 역량'도 관심갖고 살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관련해 계속 관심이 있었던 터라,

20년도 말 쯔음에 정의한 바 있습니다. 이것입니다. 

 

총 4개의 역량으로 구분되고, 역량들은 각각 이런 정의들을 갖습니다.

- 디지털 도구 활용(디지털 기술 접근 및 이해) : 디지털 도구(언어, 기술, 장비)에 대해 이해하고 진로, 일상 등에서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는 역량

- 디지털 콘텐츠 관리(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참여) : 디지털 공간에서 스스로를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 관리하는 역량

- 디지털 정보 활용(디지털 정보 분석 및 판별) : 디지털 정보를 분별하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역량

- 디지털 일상 관리(디지털 문화와 윤리) : 디지털화가 개인 및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디지털화에 따른 책임, 윤리의식 등 시민성 함양 등의 역량

 

그리고 이러한 역량 계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화면과 같은 활동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을 처음 개념화한 유럽 사회에서는 청소년활동이 추구하던 기존 목표의 달성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했었습니다. 

 

원문은 이 포스트 입니다.

 

디지털기반 청소년활동의 운영과 청소년 디지털 역량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 디지털기반 청소년활동의 운영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는 총 4가지 영역 16개 지표로 구성돼 있습니다. 4가지 영역은 1.경영 2.인적자원 3.서비스 4.인프라 입

youth01la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