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메타버스와 게임

안녕하세요, 숨비소리입니다!

메타버스, 그중에서도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메타버스"

 

요즘 어디서든지 자주 듣게 되는 단어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굉장히 낯설고, MZ세대들만이 사용하는 무언가라고만 생각했었습니다만 이제는 이 세계 속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여전히 이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차근차근 풀어나가보려고 합니다.

필자는 새로운 것들을 마주했을 때, 경험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 빠른 편입니다. 특히나 기술과 관련된 것이라면 더더욱이요.

그래서 잠시나마 제가 경험해본 메타버스 게임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메타버스(Metaverse), 그게 뭔데?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즉,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이 디지털 세상에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활동을 하기도 하고, 실제로 현실에서 하고 싶은 것(예: 공연, 팬미팅, 회의 등)을 디지털 공간을 통해서 하기도 합니다.

 

미국의 기술연구단체인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은 메타버스를 ① 증강현실(AR) 세계, ② 라이프로깅(Lifelogging) 세계, ③ 거울 세계(Mirror worlds), ④ 가상세계(Virtual worlds). 이 4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메타버스의 모습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에 하나의 고정된 개념으로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일상을 올리고, 인터넷 카페에 가입해 회원이 되고 활동하는 것,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이 모든 게 다 메타버스에서 살아가는 방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미 일상 속에서 여러 메타버스를 경험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가장 즐겨하는 게임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블록스(Roblox), 플레이 투게더(Play Together)"

 

 

 

#1 로블록스(Roblox)

2006년에 출시된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게임(맵)을 제작하기도 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를 통해 아이템을 팔거나 살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자의 경우, 자신이 만든 가상의 컨텐츠를 통해 돈을 벌고  현금으로도 환전도 가능합니다(다만, 아직 국내에서는 개인이 직접 실제 화폐로 바꾸는 것은 불가합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로블록스 내에 있는 다양한 게임 맵들을 볼 수 있습니다. 천천히 둘러보면서 그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해 즐기면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가지 수영장을 가지 못한 아쉬움을 수영장 게임맵에서 달래기도 하고, 친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거나 방탈출을 하기도 하며, 가상의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놀기도 하고, 점프맵을 즐기기도 합니다. 장점이라면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것들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더보기
▲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면 마주하는 페이지

위 페이지 나타나는 다양한 게임들

🔎

처음에는 이 로블록스가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지, 도대체 어떤게 재밌다는건지 잘 몰랐습니다.

하다보니 게임을 하다가 다른 것을 하고 싶으면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실제 같은 환경도 한 몫 했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게임에서 묘사되는 집이나 자동차, 혹은 마을 속의 시설(마트, 미용실, 학교 등)들이 우리가 존재하고 있는 곳과 닮아있었습니다.

 

 

로블록스 게임에 대한 소식이나 정보를 알고 싶다면 로블록스 블로그(https://blog.roblox.com/ko/) 를 블로그를 구경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교실 수업에 Roblox 활용하기: 현직 교사들의 조언", "2021년 안전한 인터넷의 날을 기념하며" 등과 같은 글들이 올라와 있는데요, 로블록스 교육팀이 교육자들에게 제공한 원격 교육 자료라던가, 2020 디지털 시민 의식 및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보물찾기 게임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Roblox Blog - Page 3 of 8 - All the latest news direct from Roblox employees.

All the latest news direct from Roblox employees.

blog.roblox.com

 

#2 플레이 투게더(Play Together)

2021년 국내 게임회사인 해긴에서 만든 게임으로, 가상세계 카이아 섬(KAIA ISLAND)를 배경으로 누구가 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접속한 다른 유저들과 함께 미니게임을 즐기기도 하고, 자신만의 홈파티를 열어 다른 사람을 초대하기도 합니다. 놀이터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무한의 탑에 도전하기도 하고, 밤에 귀신의 집에서 좀비와 술래잡기를 하기도 합니다. 학교에 가서 정해진 시간표에 맞춰 수업(이라 쓰고 게임이라 읽는다)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요리나 낚시를 하기도 하고, 캐릭터와 집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더보기

게임 소개 영상

https://youtu.be/U5LbosRWork

 

▲ KAIA ISLAND의 모습(지도)

 

▲ 오른편의 스마트폰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것(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들)
▲ 나만의 집 꾸미기(집을 구매할 수도, 집 안을 꾸밀 수도 있다.)

첫 시작은 종이상자 집입니다. 주변의 울타리, 집 앞의 팻말, 집 그리고 집안 내부를 꾸밀 수 있습니다.
홈파티를 열면 자신의 집으로 친구를 초대합니다.

▲ 게임 속 여권 (다른 나라 사람들과 게임하기 위해서는 여행사에서 비행기를 타고 가야한다.)

 

🔎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동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다른나라 서버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게임 속 자신의 여권이 있고(각 서버별로 여권 앞 색도 다름), 광장에 있는 여행사를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자신의 여권에 스탬프가 찍히게 됩니다. 2021년의 첫 해외여행을 가상의 세계에서 하게 되었습니다. 낯설지만, 이런 것도 가상세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이외에도 마인크래프트(Minecraft), 포트나이트(Fortnite), 제페토(ZEPETO), PK XD 등이 있습니다.

 

경험해보신 메타버스 게임이나 이야기하고 싶은 것들이 있다면 아래 댓글에 남겨주세요😊

함께 나누고 공유한다면 글을 쓴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메타버스에 관한 다른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참고 및 출처

김상균. 2020.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로블록스 https://www.roblox.com/

해긴 http://www.haegin.kr/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 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2021년)는 만 21세부터 39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숨비소리

안녕하세요. 덕질을 생활화하며 지내고 있는 숨비소리입니다. 세상 관심 있는 모든 것들을 덕질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저의 덕질 리스트 중에 하나입니다! 아직은 "최애"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무언가를 찾지 못했지만 언젠가는 그것을 찾아 수면 위로 올라와 '호오이'라고 내뱉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 juniro 2021.08.02 14:16 신고

    숨비소리님 감사합니다! ㅎㅎ 로블록스 등 다양한 메타버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질문! 메타버스가 혹시, 실제의 생활과도 연결되는 지점이 있는 사례가 있을까요?

    • 채소_ 2021.08.09 13:07 신고

      서울시가 문화, 관광과 같은 여러 사업을 메타버스와 연결하는 시도를 하더라고요. 구글에 "서울 메타버스" 정도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양한 사례가 주르륵.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D

  • Youth01Lap #저스틴 2021.08.02 14:42 신고

    와~ 저도 로블록스, 제페토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너무 잘 읽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와~ 유튜브다~" 하면서 모두 유튜브!! 유튜브!! 를 외치던 과거가 떠올라 무섭기도 합니다. (현재진행형이기도...)
    메타버스를 명확히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좋은 사례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수박 2021.08.03 09:15

    요새 저는 플레이투게더라는 메타버스 게임에 푹 빠졌습니다... ㅠ_ㅠ 진짜 너무재미있습니다. 벌써 렙10.. 수영장이 딸린.. 내집마련에도 성공했고 낚시 진짜 ㅋㅋㅋㅋ 시간순삭입니다... ㅋㅋㅋ 꼭 체험해보세요~

  • 너부리 2021.08.03 13:14

    '메타버스 그게 뭔데' 정리가 참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워서 좋았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어떤 것을 이해할때 먼저 개념이 잘 정리되지 않으면 어려운 편인데 개념이 쏙 이해 됐습니다. ㅎㅎㅎ
    메타버스를 경험해 보기에 아직 엄두가 안나서 망설였는데, 관련 블로그가 있다니 한번 가 봐야 겠습니다.
    후속편도 기대하겠습니다.

  • 수박 2021.08.03 23:35

    최근 sk에서 만든 https://jumparvr.com/ifland (이프랜드)도 등장! 모임 130명 할수있다고 합니다..캐릭터 진짜 귀여워요. 최근에 삼성증권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우수본부, 지점 시상식을 했다고해요. 진짜 실생활에서 이용되는것을 보면서 체감이 많이 됩니다..!

  • Youth01Lap 자몽_ 2021.08.06 13:08 신고

    요즘 정말로 핫한 주제인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이제는 공간의 개념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더욱 빠르게 확장되어 나가고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제페토, 로블록스와 같은 온라인에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 함께 활동하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인기 있는 게 아닐까요 ㅎㅎ 시간이 날때 저도 소개해주신 로블록스나 플레이 투게더에서 재밌게 게임해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

  • 채소_ 2021.08.09 13:05 신고

    저는 현존하는 메타버스들은 하나의 트렌드가 아닐까? 생각하는 사람 중 한명입니다.
    결국은 하나로 귀결되는 플랫폼이 나오지 않을까요?
    그 것이 로블록스일지, 제페토일지, 마인크래프트 일지, 구글/페이스북과 같은 거대기업에서 기존 서비스들과 연동되는 새로운 서비스를 낼 지? 잘 모르겠지만요. 물론 로블록스는 게임성이 강하고, 누구나 쉽게 창조하고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다양하고. 제페토는 꾸밈적 요소가 강하고, 마인크래프트는 세계관을 만들어내는 등 각 서비스마다 추구하는 바가 다르긴 합니다만..
    지금의 이 구조가 어떻게 정리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메타버스라는 트렌드가 어떻게 이어갈 지? 궁금하기도 한 요즘입니다.
    제페토도, 로블록스도, 게더월드도 즐겨보긴 했는데..결국 현실세계에서 해야할 것들, 하고싶은 것들이 저는 더 많더라고요 ㅠㅠ 갓생을 살아보려다 보니..:D..;;ㅎㅎ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