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우울증엔 디지털 치료제(DTx : Digital therapeutics)

 

 

 

안녕하세요 초코예요
2년째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일상 생활에 제약이 가해지며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해요~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우울감,,, 물론 청소년들도 예외는 아니겠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청소년 사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치료 도구인 디지털 치료제 소개로 저의 첫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통계청 - 청소년건강형태조사:우울감 경험률

보라색 막대가 분석대상자를 빨간색 꺾은 선 그래프가 우울감 경험률을 의미하는데요, 분석참여자는 2018년 이후로 매년 3000명씩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우울감 경험률은 20%의 중후반을 유지하는 추세예요.

 

그래프를 보면 2019년대비 2020년 우울감을 느낀다고 응답하는 청소년은 28.2%에서 25.2%로 3% 감소하였지만 ,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2021 1분기 청소년 온라인 상담 결과에는 1분기 우울·위축 상담은 지난해 같은 기간 3배, 강박·불안 상담은 2.1배, 자살문제 상담은 2.4배의 증가했다고 하네요!

정신건강 관련 상담 유형은 우울·위축이 전체 67.5%를 차지했으며 이어 강박·불안이 30%, 자살문제 5%로 나타났다고 해요.

 

형태조사에 반해 실제 심리 상담에서는 지난해에 비해 3배 이상의 우울감을 느꼈다고 답했는데요, 저는 우울감은 청소년 본인이 인지하는 자신의 우울감 정도보다 상담을 통한 객과적인 본인의 상태가 훨씬 심각하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예민한 청소년 시기 본인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꺼려하는 청소년들이 많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비대면으로 우울증 치료를 할 수 있는 디지털 치료제를 소개하겠습니다~

 

 

 

디지털 치료제(DTx : Digital therapeutics)란

현재 치료제는 1세대 치료제 저분자 화합물(알약, 캡슐), 2세대 치료제 생물제제(항체, 단백질, 세포)에 이은 3세대 치료제(애플리케이션, 게임, 가상현실(VR) 활용)로 3 세대로 구분되어 있어요.4차 산업혁명의 붐을 타고 제약업게에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치료제는 의약품과 달리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으며, 치료제 복제 비용에 제로에 가까워 시장조사 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디지털 치료제 시장은 연평균 20% 성장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87억 달러(약 10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해요.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렇다면 디지털 치료제에 대한 국내 상황을 살펴볼까요?

 

  • 민관과 협력한 정부 주도 디지털 치료제 개발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지난 7월 15일에 정부는 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정서장애 예방 및 관리 플랫폼 기술 개발 연구의 주관기관으로 한양대학교 인텔리전스컴퓨팅학부 김형숙 교수팀을 선정하고, 용홍택 제1차관 주재로 3세대 치료제 연구자 간담회를 열었다고 해요.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우울증을 예방·관리하는 디지털 치료제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4년간 정부 140억 원, 민간 149억 원 등 총 289억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해요.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커져가는 디지털 치료제 시장 속에서 현재 사용가능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어요!

 

  • 마성의 토닥토닥
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고려대와 덕성여대 연구팀이 공동개발하여 2017년 이후 상용화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역기능적 사고를 수정하여 우울 증상 감소와 정서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마성의 토닥토닥 앱은 코로나19 지원 현장의 근무자들이 사용을 했었고, 3주간의 훈련 프로그램으로 우울감이나 왜곡된 부정적 사고를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 온라인 상담 앱 마인드카페

 

멘탈 헬스케어 기업 아토머스의 마인드 카페 애플리케이션은 두 가지 플랫폼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실제 전문가가 비대면 심리상담을 해준다고 해요.

무료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익명 심리상담 SNS 플랫폼은 나의 심리상태에 대해 전문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으며, 공식 인증 1~2급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상담사와 1:1 심층 전문 상담을 할 수 있는 마인드카페 Pro는 전화나 텍스트 중 하나의 방법으로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7월 초에는 아토머스 마인드카페가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디지털치료제 단체인 디지털치료제협회에 회원사로 가입했다고 하네요

 

 

 

 

 

 

급격한 신체 변화, 학교 부적응, 가정 내 문제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청소년을 위해, 본인이 쉽게 인지 할 수 없는 우울증을 진단하고 치료 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2021년)는 만 21세부터 39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초코

안녕하세요. 데이터를 모으고 글쓰는 것을 좋아하는 초코입니다. 
흥미로운 청소년 이야기를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