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코딩 교육을 위한 코딩 학습터 소개

안녕하세요, 자바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9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의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고, 선택 과목이었던 '정보'는 2018년부터 필수 과목으로 전환되어 문제 해결, 프로그래밍 개발, 간단한 알고리즘 등을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코딩 교육은 왜 중요해졌을까요?

 

우선 코딩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명령을 내리는 것을 말하는데,

컴퓨터는 우리와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언어를 배우고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코딩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10을 계산하는 방법은 1+9, 10 X 1, 1+...+1 과 같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코딩을 하는 것 또한 같습니다. 어떤 코드를 어떤 식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하나의 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생각을 떠올리는 과정에서 사고력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차이점"

코딩 : 코드를 작성한다. => 우리가 이해하는 언어 ->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로 바꾸는 것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논리적인 구조화 및 설계 작업을 거쳐 코딩, 에러 수정 등의 단계를 밟는 것

즉, 프로그래밍 내에 코딩이 포함되는 것.
참고 :코딩 vs 프로그래밍 차이점이 무엇일까?

 

이러한 변화를 따라 다양한 코딩 학습터가 마련되었습니다.

그 중, 대회의 성격이 강한 학습터 2개, 학습의 성격이 강한 학습터 2개를 뽑아 소개하려고 합니다.

 

 

 

 

 

  • NYPC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NYPC 로고

 

Nexon Youth Programming Challenge는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이 참신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래밍 문제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코딩과 만나는 새로운 도전의 장입니다. (NYPC 소개 中)

 

12 ~ 19세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학생은 누구든 참가가 가능하며 

2021.07.23(금) ~ 2021.08.26(목) 참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예선 대회는 정해진 기간 동안 대회 사이트에서 참가자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자바, C#, C++, C 中)를 사용해 문제를 푼 후 제출하는 식으로 진행되며,

본선의 경우 본선 진출자들이 넥슨 판교 사옥에 모여 동일한 PC 환경에서 대회 사이트를 통해 문제를 풀게 됩니다.

 

그리고, 본선 대회에서의 최종 성적에 따른 시상 및 특전이 주어집니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 12 ~14세 따로, 15~19세 따로 부문을 나누어

각 부문마다 대상(1명), 금상(1명), 은상(1명), 동상(3/7명)에게 시상을 진행합니다.

 

넥슨 주최 행사이다보니 넥슨 게임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문제와 관련된 내용은 NYPC 사이트 -> 자료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기 전 알고리즘 트레이닝 사이트 (ex) 백준, 프로그래머스, 정올 등)

 

이러한 대회 외에도 '토크 콘서트'를 개최해 코딩 멘토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SNS 이벤트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

넷마블 문화 재단 로고

넷마블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사회 공헌 사업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는 발대식 -> 게임 개발 실무 과정 -> 게임 경진대회 -> 전시회 및 수료식 순으로 진행됩니다.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는 올해 6기를 맞이했으며 2021년 6월, 온라인 발대식을 치루고 평일 주 1회 교육을 8개월간 진행하게 됩니다.

(모집 기간 : 2021.04.12(월)~05.14(금))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는 실제 게임 개발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 및 전문 강사 멘토링을 지원하며 팀워크 교육 및 직접 만든 게임을 선보일 수 있는 전시 기회와 게임 경진 대회를 통한 시상을 진행하며 수상작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

 

모집 분야는 기획 / 프로그래밍 / 그래픽 디자인으로 나뉘며 중, 고등학생 청소년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 시 지원 분야에 맞는 개발물을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제출해야 합니다.

 

이번 년도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대체되었지만 본래는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 교육 전용 스튜디오에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전시회의 경우, 2기 때는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열렸으며 활동에 대한 설명과 설문을 통한 추천 게임 장르, 해당 장르에 맞는 게임 목록을 받을 수 있었고, 실제로 학생들이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021 넷마블게임아카데미 6기 참여 청소년 모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청소년 코딩공작소

웹젠 로고

X

성남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코딩 공작소성남시청소년재단웹젠이 2017년부터 함께 청소년의 코딩 교육 불평등 해소를 목표로 펼치는 교육 지원 사업입니다.

교육 공간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비용 전액을 웹젠이 기부해 운영하고 있으며,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에 첫 코딩공작소를 설립한 2017년부터 지역 청소년에게 다양한 코딩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분당야탑청소년수련관청소년 코딩공작소를 추가 개소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코딩공작소의 운영 목표를 '비대면 교육 확대 & 성장형 프로그램 활성화'로 정했으며 온라인 수업 환경에 맞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및 개발하고, 자기주도형 문제중심학습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우선 4년차를 맞은 판교청소년수련관 코딩 공작소에서는 일상의 문제를 인식하고 직접 해결 방안을 고안하는 '디자인씽킹' 활동과 코딩 공작소에서 제작한 결과물에 대한 '챌린지 프로그램' 등의 프로그램이 새로 마련되었습니다.

 

2번째로 개소된 분당야탑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코딩공작소에서는 맞춤형 코딩 교육을 사회적 배려대상 3개 기관과 지역 초중고교 코딩 동아리 7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은 대상별 학습 수준에 맞춰 스크래치,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 파이썬코딩 이론 실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애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교육 지원 대상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또한 게임 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올바른 게임 놀이 문화를 위한 게임 교실놀이 교실야탑 코딩 공작소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꿈이음 코린이 탈출 코딩 교실

꿈이음 로고

 

홍천 교육 복지 네트워크 꿈이음은 온라인 활성화 시대를 맞이해 전문적인 코딩 교육 활성화를 위해 꿈이음 코린이 탈출 코딩 교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꿈이음 코린이 탈출 코딩 교실은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수학과 물리 접근성을 길러주는 코딩 수업과 로봇으로 배우는 IoT 수업, 자기주도학습법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SW 진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코딩을 처음 접한 참가자도 접근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진행됩니다.

 

신청 기간은 2021.06.08(화) - 14(월) 까지로 선착순이며,

초등 저학년 / 초등 고학년 / 중고등으로 나이별 수업을 받게 됩니다.

 

수업 기간3개월 정도로 지금은 온라인으로 수업하고 있으며, 만약 코로나 상황이 좋아진다면 꿈이음 (홍천)에서 수업을 진행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꿈이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듯 초등생 저학년언플러그드, 고학년스크래치 혹은 엔트리, 중고등학생파이썬 수업을 받게 되며 각 수업별로 10명을 모집합니다.

 

 

 

 

 

이렇게 NYPC,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 코딩 공작소, 꿈이음 코린이 탈출 코딩 교실까지

총 4가지 코딩 학습터를 소개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정보 "000란?"

언플러그드 :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 (ex) 이진수 표현)
스크래치 : 그래픽 환경을 통해 컴퓨터 코딩에 관한 경험을 쌓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
엔트리 : 블록형 언어를 기반으로 제작된 그래픽 기반 대한민국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플랫폼 (스크래치와 유사)
아두이노 : 간단한 초소형 컴퓨터 기판에 프로그래밍을 해 다양한 기계나 작품, 작업에 사용하는 개발 도구 및 환경
마이크로비트 : 영국 BBC에서 출시한 피지컬컴퓨팅(컴퓨터로 처리한 결과를 현실 세계로 직접 출력해주는 컴퓨팅 기술)을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두이노보다 성능이 좋고 내장 기능이 많다.)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바

안녕하세요, 디지털 세계에 관심이 많은 자바입니다.
간단하지만 유용한 이야기들을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클릭 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