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우리 지역 청소년은 방과후 어디에서? 무엇을? 할까?' 지역 중심 데이터 시각화 후기

작가 pch.vector,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파있었니?입니다.

 

요즘엔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번 다른 종류의 데이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바로 조사를 통해 탄생하는 데이터가 있는데요, 이런 조사 데이터들은 조사자의 목적에 따라 조사 전문가인 사람의 직접 문항을 만들고 응답을 받아 만들어지는데 그러다보니 빅데이터처럼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는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다보니 사회 전반에서 필요로 하는 의문들에 대한 응답이나 필요했던 정보들을 많이 담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정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그리고 청소년사업의 현황을 알기 위한 조사도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데이터를 잘 사용할 수 있다면 지역사회 청소년시설에서도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였습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오늘은 청소년 방과 후 활동에 대해 실태와 수요를 조사한 조사 통계 데이터를 활용한 우리 지역 더 알아보기 콘텐츠 제작 및 후기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보통 이러한 조사 통계는 그 결과를 종이책이나 PDF 보고서 등으로 공개하여 왔습니다. 

조사 통계의 정보는 주로 책의 형태로 외부에 공개된다.

 

개인적으로 국가 통계 보고서를 읽다보면, 많은 내용을 소개하다보니 지역은 단순히 인구통계학적 분류 기준으로만 사용된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왜냐하면 항목과 지역의 관계는 알 수 있어도, 관심 지역의 학년이나 성별, 참여 여부 등과 결합하여 분석하는 것이 안되어서 더 알고 싶은 정보가 담겨 있을 것 같은데도 볼수가 없어 아쉬운 부분이 있었었고, 그러다보니 내 관심 지역의 정보를 더 심도 깊게 살펴볼 수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하였었습니다.

 

지역, 연령, 성별 등 여러 정보들... 연계해서 분석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최근 정부는 데이터 개방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와 함께 과거에는 보고서로만 볼 수 있었던 조사의 원 자료(raw data)가 공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경우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https://www.bigdata-culture.kr/)에서 청소년방과후 활동 수요 및 실태조사(2018, 2021)의 원 자료를 공개하고 있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한국 아동·청소년·청년 데이터 아카이브(https://www.nypi.re.kr/archive/mps)에서 다양한 횡단조사 데이터를, 여성가족부는 공공데이터포털(https://www.data.go.kr/)에서 오픈API를 통해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데이터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개된 KYWA의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의 원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요소들을 상세히 시각화로 살펴볼 수 있게 구성해보았습니다.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의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설문지를 통해 총 8,736명의 17개 광역시·도 청소년들이 직접 응답한 것입니다. 항목들은 여러 가지 질문을 하고 있는데, 주로 시간별로 있는 장소와 주중 활동의 만족도, 하고 싶은 활동, 가정에서 함께 있는 사람 등을 조사합니다.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 설문지(결과보고서의 마지막에 있어요)

 

그리고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의 결과보고서의 내용과 데이터는 아래와 나옵니다.

보고서엔 권역정보로 나오지만 원 자료에는 광역시도 정보도 존재한다.

 

KYWA에서 문화빅데이터플랫폼(https://www.bigdata-culture.kr/)으로 배포 중인 원 자료에는 설문조사에 응답한 청소년의 거주 광역시·도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학교 명도 나와있기 때문에 상세한 지역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교육부에서는 전국 학교 리스트를 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원 자료를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응답을 지역별로 시각화 해보고자 시도하였습니다.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 데이터 배포처(이미지 클릭 시 이동합니다.)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시각화 자료입니다. 

현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태블로와 청소년데이터플랫폼에서 공개하고 있는데요(https://readmore.do/ggM2)

 

지역을 중심으로 각종 청소년 응답을 시각화 한 대시보드 콘텐츠

시각화의 특징은 17개 광역시·도별, 시간별, 학년별(초등학교 1학년 ~ 중학교 3학년), 성별을 선택하여 각 항목들의 변화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 시각화 자료에는 목적 있는 활용을 위해 ‘돌봄 공백’이라는 개념을 들였는데요, 김주리 외(2021)에서 ‘아동이 성인보호자 없이 집에서 일정 시간 이상을 보내는 상태’로 정의한 상태로, 어른 가족 및 지도 인력 없이 청소년이 장소에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를 기반으로 지역별 돌봄 공백 청소년 비율, 장소 이용 비율, 이용 장소별 만족도, 그리고 희망 활동에 대해 시각화를 실시하였습니다. 

지역이나 학교급, 성별로 그래프를 살펴보면 흥미로운 정보들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이 시각화는 청소년데이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시범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기존의 정책 데이터를 현장에 더 와닿는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분석의 예상 수요자인 청소년사업 종사자 분들의 의견을 얻기 위해  KYWA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 '우리 지역 청소년은 방과후 어디에서? 무엇을? 할까 데이터 시각화 안내'란 제목으로 이용자 의견을 얻고자 하였는데, 관련 결과를 간단히 공유하고자 합니다.

 

모두 132분의 청소년활동 현장 종사자 분들이 참여해주셨는데, 먼저 참여자의 지역별, 직위, 직무 유형 정보는 시각화 자료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도권과 실무자인 청소년활동 전문가 분들이 많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시각화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1점으로 청소년활동 전문가분들은 만족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업무에 대해 유용할 것으로 생각해주신 분들이 많으셨고, 이용의 편리한 정도는 다른 요소에 비해 약간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청소년사업 종사자 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이 시각화 콘텐츠에서 느껴진 아쉬운 점에 대한 응답을 살펴보면 대체로 중요하다고 응답된 부분이 또한 아쉬운 점으로 많이 지적되었습니다. 한편 데이터의 최신성은 아쉬운 부분으로 더 많은 지적을 받았는데,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의 발행 주기가 길다보니(3년 주기), 자료의 최신성에서 아쉬움을 느끼신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응답자 분들의 관심 정도를 시각화하여 보았습니다. 데이터의 활용과 데이터에 기반한 콘텐츠의 활용, 데이터 활용 역량 향상에 대한 관심은 5점 만점에 대체로 높은 답변이 나왔으며, 데이터의 활용에 가장 높은 점수가,  데이터 콘텐츠의 이용에 대해선 다른 요소에 비해 낮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데이터 활용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데이터 기반의 콘텐츠(시각화 자료, 보고서 등)는 현장의 요구에 충분히 맞추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지역화된 데이터 및 데이터 콘텐츠에 대한 연수 제공에 대해선 모두 좋은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90% 이상의 응답자분들이 시/군/구 데이터의 유용함에 대해 공감하시는 편이었으며, 관련한 시각화 콘텐츠 제작 교육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이상으로 지역 중심 데이터 시각화와 그에 대한 이용자 응답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렸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이용 가능한 데이터 콘텐츠 소개와 활성화를 목표로 제작되었습니다. 향후 관련하여 종사자 분들이 데이더를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하여 통계 간행물 중에서 청소년을 포함하고 있는 통계들이 존재하며, 이 중에서는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원자료 수준의 자료까지 제공하는 간행물도 있습니다. 청소년데이터플랫폼에서는 노션 플랫폼 이용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통계 혹은 청소년을 조사 대상으로 포함하는 통계 간행물 정보들을 모으고 있습니다(https://readmore.do/bh4Q). 청소년활동에 유용할 정보를 담고 있을 통계 간행물들을 계속 추가해나갈 것이며, 원 자료가 공개되는 통계 간행물은 표시될 예정입니다.

청소년데이터플랫폼 노션 플랫폼에서 공유 중인 청소년 관련 통계간행물 정보 페이지

 

이번 설문에서 알게된 데이터 활용시 중요하게 보시는 점이나 데이터 활용 목적, 데이터 콘텐츠 활용에서 가지신 아쉬운 점 등에 대해 잘 검토하고 적절한 데이터 활용 교육 기회와 콘텐츠를 탐색해보려 합니다. 부족하지만 이 페이지에서 내용들을 가지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함께 이야기 해본다면 생각해볼 거리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장에 맞는 데이터의 활용이나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자료 참고 및 출처

플로리시 https://flourish.studio/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수요 및 현황 조사 결과보고서 / https://kywa.or.kr/pressinfo/data_view.jsp?bgubun=&currPage=2&searchText=&searchColumn=&searchTextEn=&bgubun=&cate=&no=30406
청소년데이터플랫폼 노션 플랫폼 통계간행물 페이지 /  https://youthbigdata.oopy.io/513f350c-0143-4d05-ab61-be4fb2aac967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2021년)는 만 21세부터 39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