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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정부 국정과제 중 '디지털인재 양성'과 청소년활동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나온지 좀 됐지만) 현정부의 국정과제를 살펴보다 (교육부 소관 과제이긴 합니다만) 청소년 사업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어, 공유합니다.

 

작가 frimufilms 출처 Freepik

 


 

먼저 국정과제 81번 입니다. 100만 디지털인재 양성(교육부)

작가 gstudioimagen 출처 Freepik

1. 과제목표

ㅇ 디지털·반도체 등 역량을 갖춘 신산업·신기술 분야의 핵심인재를 적기양성

ㅇ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한 SW·AI 및 디지털 교육기반조성

 

2. 주요내용

ㅇ (디지털 인재양성) 대학내외 자원을 활용한 디지털 및 메타버스 인재양성

- 결손인원 등을 활용한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 및 대학원 정원기준유연화, 대학정책과 연계한 신산업 인재양성 기본계획 수립

- 산업계 수요 기반 교육과정 및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대학 간 공유체계활성화

 

ㅇ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 대학의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을위한 전향적 규제개선 및 교원·교육과정·기자재 등 지원

- 반도체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위해 대학 내 부트캠프설치

- 전공·비전공 학생 대상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석·박사급연구인력양성과 첨단분야 재교육·직업훈련 확대

 

ㅇ (교원 SW·AI 역량 제고) 예비교원을 위한 권역별 연합체제구축및교·사대 AI 교육과정 개발, 현장교원의 생애주기별 디지털 맞춤형 연수지원

- 적정규모의 정보교과 교원수급 및 첨단분야 전문가 활용을 위한 교직(이수)과정개선

 

ㅇ (초·중등 SW·AI 교육 필수화) 정보교육 시수 확대 등 체계적 디지털기반교육을위한 교육과정 전면 개정, 에듀테크 활용 활성화 및 신기술 적용 교육 콘텐츠개발

- SWㆍAI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학교 운영 및 마이스터고 지정확대

 

ㅇ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 초등단계부터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디지털튜터배치 지원, (가칭)디지털문제해결센터 운영 등 생애주기별 디지털 역량강화

- 저소득층 SWㆍAI영재교육, 다중문해력교육, AI학습프로그램 개발, AI 등온라인공개강좌 확대, 디지털전환 커뮤니티학습 활성화, 성인 디지털문해교육강화등

 

ㅇ (디지털 인재양성 인프라 구축) 학교 시설을 스마트 학습환경으로 전환하고, 디지털교수‧학습 통합플랫폼 구축, 교육ㆍ경험ㆍ자격이력 누적을 위한 디지털 배지부여

- 국가 인재양성기본계획 수립(인재양성위원회 구성), 부처별 인재양성데이터연계 및 통계 인프라 개선

 

ㅇ (민관협력으로 디지털 인재양성) 기업 설계 교육과정 이수 후 채용과 연계하는‘디지털인재 얼라이언스’ 운영, 국내외 인력활용을 위한 K-디지털 글로벌 네트워크구축

- 청년 구직자 및 지역 전문가 대상 디지털교육과정 확대, 디지털전환 전문가 육성ㆍ활용

 

3. 기대효과

ㅇ ’27년까지 디지털·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를 양성하여 미래 국가 경쟁력제고

ㅇ 모든 국민이 디지털·AI 역량을 갖추며 디지털 전환 사회에 신속히 적응


 

82번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 도 주목할 만 합니다.

작가 fxquadro 출처 Freepik

1. 과제목표

ㅇ 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교육혁신으로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

ㅇ학생 개개인을 위한 국가책임의 학습 지원과 진로·경력관리 시스템구축

 

2. 주요내용

ㅇ (대입제도 개편) 입시비리조사를 전담하는 부서 설치 등으로 신속한입시비리대응체계를 마련하고, 균형적인 전형 운영 및 단순화 추진

- 미래 교육 수요와 사회 변화를 반영하여 대입제도 개편(~’24.2월)

 

ㅇ (모든 학생을 인재로 키우는 교육과정 개편) 창의력, 디지털리터러시, 문제 해결력 등 미래역량 중심의 초·중등 교육과정 개편 및 안착지원

- 고교학점제 추진 점검 및 보완방안을 마련하고, 개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개방 운영하는 ‘(가칭)온라인고교’ 신설 추진

-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화와 더불어, 다양한 학교유형을 마련하는고교체제개편 검토

 

ㅇ (AI 기반 기초학력 제고) AI 기반 학력진단시스템으로 맞춤형 진단·학습을 지원하고, 학생의 특성에 맞게 기초학력을 밀착지원

- 온·오프라인 기초학력 보조인력 운영, 협력수업 운영학교 및 다중지원팀확대

 

ㅇ (융합인재 양성) 대학 교양교육과정 혁신 및 융합연구 지원확대, SW·AI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융합형 인재 육성

- 대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 우수 유학생 유치 등 글로벌 미래인재양성

 

ㅇ (사교육 경감 및 학습격차 완화) AI 학습시스템, 메타버스 활용 맞춤형 학습으로 사교육 경감 추진 및 코로나로 인한 학습결손 해소 집중지원

 

ㅇ (학습‧경력관리 플랫폼 구축) 학생의 진로탐색부터 학습이력-취업경력까지관리 가능한 개인별 포트폴리오인 ‘(가칭)마이포트폴리오’ 플랫폼 구축

 


 

어떻게 보셨나요?

저는 청소년활동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 디지털 역량을 포함한 미래역량 강화, 교육관리에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맞춤형 지원, 개인 이력 데이터 관리 등 > 이 어떻게 구현될 지 궁금하더라고요.

 

청소년활동에서도 향후 역량관리를 하고, 데이터를 쌓아갈 텐데 연동될 방법은 없을지? 희망도 가져봅니다.

 

 


끝으로, 국정과제 84번 '국가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도 소개합니다.

 

1.과제목표

ㅇ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게 교육과 돌봄의 국가책임을 강화

ㅇ 소외계층 없는 맞춤형 교육과 전 국민 평생학습 지원 등으로 교육격차해소

 

2. 주요내용

 

ㅇ (유보통합) 관계부처와 함께 유보통합추진단을 설치·운영하여 단계적으로유보통합 추진,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대상과 운영시간(주말·저녁 등) 확대

- 사립유치원 교사 처우 개선, 유치원-초등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 등 추진

 

ㅇ (초등전일제 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등전일제 학교’를 운영, 돌봄교실 운영시간을 20시까지 단계적 확대

- 유아·초등돌봄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계·서비스하는 통합플랫폼 구축(’24∼)

 

ㅇ (교육 사각지대 해소)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수요에 맞는 통합지원과사례관리(교육복지, 기초학력, 위기학생 발굴·지원 등) 체계 마련(∼’26)

- 장애·다문화·탈북학생 등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병행

 

ㅇ (교원 업무부담 경감)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기능을 재배분하고, 학교교육활동 중심으로 통합지원센터 설치 등 학교의 행정업무 총량감축

- 디지털 인재양성, 교육격차 해소 등 새로운 교육정책 추진에 필요한 중장기 교원수급계획 마련, 수석교사 제도 개선 및 임용 확대

 

ㅇ (평생학습 기회 보장) 전 국민의 평생 역량 개발을 위한 혁신방안수립(’22년) 및 평생교육바우처 지원 대상을 단계적 확대 검토(∼’27)

- 성인의 학습·자격·진로 등 경력관리를 위한 ‘(가칭)온국민평생배움터’ 구축

 

3. 기대효과

ㅇ 모든 유아·청소년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 제공 및 학부모 돌봄부담 경감

ㅇ 미래사회 변화에 발맞춘 유연하고 탄력적인 평생학습 환경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