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나온지 좀 됐지만) 현정부의 국정과제를 살펴보다 (교육부 소관 과제이긴 합니다만) 청소년 사업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어, 공유합니다.
먼저 국정과제 81번 입니다. 100만 디지털인재 양성(교육부)
1. 과제목표
ㅇ 디지털·반도체 등 역량을 갖춘 신산업·신기술 분야의 핵심인재를 적기양성
ㅇ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한 SW·AI 및 디지털 교육기반조성
2. 주요내용
ㅇ (디지털 인재양성) 대학내외 자원을 활용한 디지털 및 메타버스 인재양성
- 결손인원 등을 활용한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 및 대학원 정원기준유연화, 대학정책과 연계한 신산업 인재양성 기본계획 수립
- 산업계 수요 기반 교육과정 및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대학 간 공유체계활성화
ㅇ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 대학의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을위한 전향적 규제개선 및 교원·교육과정·기자재 등 지원
- 반도체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위해 대학 내 부트캠프설치
- 전공·비전공 학생 대상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석·박사급연구인력양성과 첨단분야 재교육·직업훈련 확대
ㅇ (교원 SW·AI 역량 제고) 예비교원을 위한 권역별 연합체제구축및교·사대 AI 교육과정 개발, 현장교원의 생애주기별 디지털 맞춤형 연수지원
- 적정규모의 정보교과 교원수급 및 첨단분야 전문가 활용을 위한 교직(이수)과정개선
ㅇ (초·중등 SW·AI 교육 필수화) 정보교육 시수 확대 등 체계적 디지털기반교육을위한 교육과정 전면 개정, 에듀테크 활용 활성화 및 신기술 적용 교육 콘텐츠개발
- SWㆍAI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학교 운영 및 마이스터고 지정확대
ㅇ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 초등단계부터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디지털튜터배치 지원, (가칭)디지털문제해결센터 운영 등 생애주기별 디지털 역량강화
- 저소득층 SWㆍAI영재교육, 다중문해력교육, AI학습프로그램 개발, AI 등온라인공개강좌 확대, 디지털전환 커뮤니티학습 활성화, 성인 디지털문해교육강화등
ㅇ (디지털 인재양성 인프라 구축) 학교 시설을 스마트 학습환경으로 전환하고, 디지털교수‧학습 통합플랫폼 구축, 교육ㆍ경험ㆍ자격이력 누적을 위한 디지털 배지부여
- 국가 인재양성기본계획 수립(인재양성위원회 구성), 부처별 인재양성데이터연계 및 통계 인프라 개선
ㅇ (민관협력으로 디지털 인재양성) 기업 설계 교육과정 이수 후 채용과 연계하는‘디지털인재 얼라이언스’ 운영, 국내외 인력활용을 위한 K-디지털 글로벌 네트워크구축
- 청년 구직자 및 지역 전문가 대상 디지털교육과정 확대, 디지털전환 전문가 육성ㆍ활용
3. 기대효과
ㅇ ’27년까지 디지털·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를 양성하여 미래 국가 경쟁력제고
ㅇ 모든 국민이 디지털·AI 역량을 갖추며 디지털 전환 사회에 신속히 적응
82번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 도 주목할 만 합니다.
1. 과제목표
ㅇ 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교육혁신으로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
ㅇ학생 개개인을 위한 국가책임의 학습 지원과 진로·경력관리 시스템구축
2. 주요내용
ㅇ (대입제도 개편) 입시비리조사를 전담하는 부서 설치 등으로 신속한입시비리대응체계를 마련하고, 균형적인 전형 운영 및 단순화 추진
- 미래 교육 수요와 사회 변화를 반영하여 대입제도 개편(~’24.2월)
ㅇ (모든 학생을 인재로 키우는 교육과정 개편) 창의력, 디지털리터러시, 문제 해결력 등 미래역량 중심의 초·중등 교육과정 개편 및 안착지원
- 고교학점제 추진 점검 및 보완방안을 마련하고, 개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개방 운영하는 ‘(가칭)온라인고교’ 신설 추진
-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화와 더불어, 다양한 학교유형을 마련하는고교체제개편 검토
ㅇ (AI 기반 기초학력 제고) AI 기반 학력진단시스템으로 맞춤형 진단·학습을 지원하고, 학생의 특성에 맞게 기초학력을 밀착지원
- 온·오프라인 기초학력 보조인력 운영, 협력수업 운영학교 및 다중지원팀확대
ㅇ (융합인재 양성) 대학 교양교육과정 혁신 및 융합연구 지원확대, SW·AI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융합형 인재 육성
- 대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 우수 유학생 유치 등 글로벌 미래인재양성
ㅇ (사교육 경감 및 학습격차 완화) AI 학습시스템, 메타버스 활용 맞춤형 학습으로 사교육 경감 추진 및 코로나로 인한 학습결손 해소 집중지원
ㅇ (학습‧경력관리 플랫폼 구축) 학생의 진로탐색부터 학습이력-취업경력까지관리 가능한 개인별 포트폴리오인 ‘(가칭)마이포트폴리오’ 플랫폼 구축
어떻게 보셨나요?
저는 청소년활동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 디지털 역량을 포함한 미래역량 강화, 교육관리에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맞춤형 지원, 개인 이력 데이터 관리 등 > 이 어떻게 구현될 지 궁금하더라고요.
청소년활동에서도 향후 역량관리를 하고, 데이터를 쌓아갈 텐데 연동될 방법은 없을지? 희망도 가져봅니다.
끝으로, 국정과제 84번 '국가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도 소개합니다.
1.과제목표
ㅇ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게 교육과 돌봄의 국가책임을 강화
ㅇ 소외계층 없는 맞춤형 교육과 전 국민 평생학습 지원 등으로 교육격차해소
2. 주요내용
ㅇ (유보통합) 관계부처와 함께 유보통합추진단을 설치·운영하여 단계적으로유보통합 추진,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대상과 운영시간(주말·저녁 등) 확대
- 사립유치원 교사 처우 개선, 유치원-초등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 등 추진
ㅇ (초등전일제 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등전일제 학교’를 운영, 돌봄교실 운영시간을 20시까지 단계적 확대
- 유아·초등돌봄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계·서비스하는 통합플랫폼 구축(’24∼)
ㅇ (교육 사각지대 해소)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수요에 맞는 통합지원과사례관리(교육복지, 기초학력, 위기학생 발굴·지원 등) 체계 마련(∼’26)
- 장애·다문화·탈북학생 등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병행
ㅇ (교원 업무부담 경감)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기능을 재배분하고, 학교교육활동 중심으로 통합지원센터 설치 등 학교의 행정업무 총량감축
- 디지털 인재양성, 교육격차 해소 등 새로운 교육정책 추진에 필요한 중장기 교원수급계획 마련, 수석교사 제도 개선 및 임용 확대
ㅇ (평생학습 기회 보장) 전 국민의 평생 역량 개발을 위한 혁신방안수립(’22년) 및 평생교육바우처 지원 대상을 단계적 확대 검토(∼’27)
- 성인의 학습·자격·진로 등 경력관리를 위한 ‘(가칭)온국민평생배움터’ 구축
3. 기대효과
ㅇ 모든 유아·청소년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 제공 및 학부모 돌봄부담 경감
ㅇ 미래사회 변화에 발맞춘 유연하고 탄력적인 평생학습 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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