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청소년데이터 탐구생활 - 청소년활동 데이터

작가 storyset,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파있었니?입니다.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새해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빅데이터가 등장한 이후로 데이터에 대한 관심은 계속 따뜻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공공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발과 향상 노력은 엄청난 것 같습니다. 문화 분야에서 도서 정보 플랫폼, 관광 분야에서의 트래블 테크, 그리고 교육 분야의 학습 분석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요즘 데이터 기반 서비스 향상이 활발히 이뤄진다는 도서관의 사례를 살펴보면 사서의사결정지원서비스(Solomon)을 개발하여 도서관 회원·장서·대출 데이터나 문화행사, 온라인 서점 데이터 등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을 도와서 사서들의 도서구매나 문화사업 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솔로몬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청소년분야도 지난 12월에 발표된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공청회 자료를 살펴보면 청소년 활동의 재구조화의 일환으로 청소년활동 관련 빅데이터 생산 및 관리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포함이 되었었는데요. 데이터를 실제 업무에 활용하고 나아가 새로운 서비스 발굴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아야 한다는 것 같습니다.  

 

청소년활동 데이터는 무엇이고 어떻게 수집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청소년활동 데이터는 무엇이라 해야할까요? 단적으로 본다면 우선 개념적으로 청소년수련시설에서 활동으로 나오는 데이터가 아닐까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청소년활동을 본다면 수련활동, 봉사활동, 문화예술활동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그 시설 공간도 수련원, 문화의집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서 우선은 조사 범위를 청소년수련활동으로 한정하고, 이전에 실시되었던 정부·공공기관의 조사들 중 청소년활동을 다루거나 시설을 다루는 조사 및 데이터를 살펴보았습니다. 

 

ㅇ 청소년활동 참여실태 및 요구조사(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4~2018)
ㅇ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2018)
ㅇ 청소년종합실태조사(여성가족부, 2011~계속)
ㅇ 전국 청소년활동정책 지표조사(한국청소년활동진흥센터협회, 2022, 계속)
ㅇ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8~계속)
ㅇ 청소년 수련시설 통계편람(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온라인 공개)
ㅇ 한국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온라인 공개)
ㅇ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온라인 공개)
ㅇ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온라인 공개)

 

이러한 자료를 살펴보니 기존에 조사되었던 청소년활동에 대한 데이터는 아래처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바로 시설, 활동 실태, 프로그램으로 3개 분야입니다.

✅ 청소년활동 실태 데이터
✅ 청소년활동 시설 데이터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데이터

 

(1) 청소년활동 실태 관련 조사

 

청소년의 청소년활동 인지 정도와 참여, 만족도 등을 조사한 통계 간행물들

 

청소년활동 관련 다양한 공공기관들이 청소년활동에 관한 청소년들의 활동 경험, 활동 수요, 인지정도, 참여 장애요인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대상 청소년 중 표본을 뽑아 설문지를 배포하여 청소년들이 스스로 기입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뽑은 주요 정보는 청소년활동 참여 경험, 청소년활동 만족도, 참여의망활동, 청소년사업 및 시설 인지도, 청소년사업 및 시설 이용 경험, 청소년활동 참여 장애요인 등이  있었습니다.

2022 전국 청소년활동 정책 지표 조사 中

 

위 자료들은 보고서의 형태로 발간되는데 안타까운 점은 현재 청소년활동 실태 관련 조사들은 대부분 종료되었으며, 현재는  청소년종합실태 조사 등이 조사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2) 청소년활동 시설 관련 조사

 

청소년수련시설의 종합 운영 정보, 안전정보 등을 데이터를 수집하는 통계 및 평가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는 청소년수련시설과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수련시설이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시스템을 이용해 수집받거나 혹은 평가지에 데이터를 기재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담고 있는주요 정보는 이용자(전체/청소년/성인/유아/외국인) 수, 정원 대비 이용률, 청소년운영위원회와 청소년동아리 운영 현황,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경비, 일하는 사람들 현황, 지역 및 학교 연계 등을 입니다.

 

현재 청소년수련시설 통계 편람과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는 온라인으로 자료를 일부 공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청소년시설현황(https://youthnet.or.kr/index.php?page_id=2941)

 

(3) 청소년활동인증제/신고제

 

청소년수련시설의 종합 운영 정보, 안전정보 등을 데이터를 수집하는 통계 및 평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신고제에 의해 활동 프로그램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수련시설의 담당자가 청소년활동 업무지원서비스를 통해 인증된 청소년프로그램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생산됩니다. 

 

주요 정보로는 프로그램명, 영역 정보, 실시일자, 시군구 지역 정보, 대상 이용자, 프로그램 비용 등을 담고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플랫폼에서 조회하거나, 'e청소년'과 한국문화정보원의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다운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청소년(https://www.youth.go.kr/)과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https://www.bigdata-culture.kr/)에서 활동 프로그램 데이터 획득 가능


지금까지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생산하는 조사 통계 데이터를 살펴보았는데요, 청소년활동 현장은 현재 디지털화가 이루어지며 새롭게 다양한 데이터를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화를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를 말한다면 사람과 사물의 활동이 데이터로 전환되는 데이터라고 생각하는데요, 관련하여 깊지는 않지만 기존 조사의 구분을 빌려 디지털 기반 데이터의 종류를 살펴보려 합니다.

 

(1)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관련 데이터 

 

인공지능 청소년 역량 관리 프로그램 '에이플'(성남야탑청소년수련관)과 협업 지원 웹서비스 '노션'를 활용한 출결 관리

 

디지털 전환과 함께 디지털 문화도 정착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활동을 관리 및 지원하는 운영이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특히 업무를 위해 생성한 기록이 별도의 데이터화 작업 없이 바로 데이터화 되어 다른 시스템으로 전달하기 쉽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 관리 데이터는 공개 협업 프로그램을 활용한 간단한 출결관리에서 시작하여, 인공지능을 이용청소년의 역량 관리에도 활용하는 등 그 범위가 다양하였습니다.

 

(2) 디지털 기반 청소년수련시설 관련 데이터

 

청소년이용자 중심 키오스크 시스템(퇴촌청소년문화의집)과 온라인으로 시설을 대관할 수 있는 온라인 대관신청 시스템(마포청소년문화의집)

시설 인프라의 디지털 전환은 시설이 이용자의 공간 이용 정보를 모으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키오스크를 이용한 청소년의 출입에서 시작하여 시설 공간 예약 시스템을 활용한 공간 이용정보 수집, 더 나아가 실시간으로 청소년의 시설 이용정보를 수집하고 모으는 맞춤형 키오스크 시스템까지 청소년시설들의 디지털화는 빠르게 나아가고 있었습니다.

 

특히 요즘 청소년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하여 VR, 메타버스 스튜디오나 댄스실, 노래방, 게임룸과 같은 다양한 시설을 도입한 청소년시설들은 이러한 시설들의 활용 기록을 통해 청소년들의 활동 수요를 분석하고 활동 프로그램 계획에 반영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예약 시스템/SNS 활동

 

온라인 청소년활동 신청 시스템(서초유스센터)과 SNS기반 청소년활동 홍보(울산 청소년차오름센터)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정보는 예약과 홍보 활동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실시간으로 청소년에게 활동 프로그램 정보와 가능 날짜를 알려주는 예약 시스템은 밀도있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정보를 발생시키고 있었으며, SNS 등지에서 이뤄지는 프로그램 홍보는 프로그램 참여를 고려하기 위한 필수적인 정보를 생성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SNS는 홍보와 함께 청소년활동에서 발생한 경험 또한 공유하기 때문에, 향후 일정 사진이나 활동 홍보 사진에 대해 적용 가능한 데이터 수집 방법(이미지 내 문자 인식, 이미지 태깅 등)을 도입한다면 정성적인 정보가 더해지며 데이터 기반으로 더  청소년활동의  이뤄낼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디지털전환 환경에서 이뤄지는 데이터 생산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존 조사 통계 기반 실태조사
사회적 정보 수요를 반영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생산하는 대신, 비용이나 물리적 문제로 소량의 데이터만 생산한다면, 디지털 전환으로 생산되는 데이터는 각 수련시설 현장의 수요에 맞는 최신성 있고 많은 양으로 생산되는 것 같습니다. 대신 행동 자체를 데이터로 전환한 것이다보니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선 데이터 마이닝 작업도 중간에 필요할 것 같다는 점이 바로 활용할 때의 애로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청소년활동 현장의 데이터로 생각한 것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청소년활동 현장에서는 목표하는 데이터들을 생산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들의 가치를 더 깊이 활용하기 위해선 데이터가 다같이 모여야 할 것이라 생각되며, 그렇다면 이 데이터들이 향후 어떻게 모이는 것이 좋을까 한번 사례를 찾아보았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는 통합 데이터 플랫폼이 출현하여 각 시설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해당 플랫폼으로 연계하여 모으고 활용 또한 전체 시설에서 이용가능 하도록 되는 것 같습니다. 

 

도서관의 빅데이터 플랫폼은 1,490개 도서관이 함께 데이터를 모으고, 1억 5천권의 장서 데이터와 3,400만명의 회원 데이터, 20억의 대출 데이터를 관리하며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하니 그 크기가 정말 어마어마 하네요.

 

사서의사결정지원서비스(Solomon)은 전국 도서관들을정보를 한데 모은 플랫폼으로 사서들의 업무 지원 중

혹은 다른 방법으로 대표 데이터 관리 기관이 데이터를 전송받아 정리하여 플랫폼에 등록하거나 기존 인증제와 같이 온라인 입력방식을 활용하여 시설의 담당자가 입력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거대 청소년활동 데이터 플랫폼?
🤔 데이터셋 전송?
😦 담당자의 데이터 입력?

 

그렇지만 위와 같이 데이터가 한곳에 모여 모든 시설들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산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 그것은 청소년활동 현장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일 수 있을 것이고, 수집 대상이나 혹은 방식 등에 대한 대한 충분한 합의도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통합적으로 모여서 융합되어서 분석 및 활용 된다면 그 가치는 훨씬 더 커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데이터를 함께 쓰려면?
  - 어떤 것부터 함께 모을까요?
  - 어떤 규칙에 따라 모을까요?
  - 어떤 형태로 만들어지게 할까요?

 

지금까지 청소년활동 현장 데이터 수집 탐구생활이라는 이름으로 청소년활동 현장 데이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데이터로 만들기 위해선 많은 수작업이 필요했던 과거에서 이제 활동과 데이터 생산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가 되었고, 이 데이터들엔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다고 하는 시대입니다.

 

청소년활동 데이터는 아니지만 청소년데이터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청소년 정보를 수집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 청소년데이터플랫폼에 더해 공유가 쉬운 노션 플랫폼(https://youthbigdata.oopy.io)을 활용해 온라인에서 수집 가능한 여러가지 데이터를 모으고 공유할 수 있도록 시도 중인데요.

 

노션으로 수집 중인 다양한 청소년 데이터(청소년 통계 데이터(좌상), 청소년 SNS 키워드(우상), 데이터 시각화(좌하), 청소년 정책참여(우하))

추후 이렇게 모인 청소년 데이터를 활용해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지식과 서비스가 개발되어 나올 수 있을지 기대를 가지고 수집 중에 있습니다. 

 

청소년활동 현장은 디지털 전환과 함께 온라인으로도 뻗어나가는 등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다가올 것 같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가 만들 이 청소년활동 현장 데이터들이 어떤 멋진 가치를 품고 우리를 진일보 시켜줄 수 있을지 한번 상상해보면 어떨까 하는 것으로 포스팅의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참고 및 출처

김기헌, 문호영, 황세영, 유민상, 김균희, 이용해(2021). 2020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문호영 (2022).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연구.
온정미, 박성희(2020). 도서관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공공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연구: 대전한밭도서관을 중심으로.
최창욱, 유금봉 (2022), 2022 전국 청소년활동정책 지표조사
도서관 정보나루(https://data4library.kr/)
문화 빅데이터 포털(https://www.bigdata-culture.kr/bigdata)
성남시청소년재단(https://www.snyouth.or.kr)
퇴촌청소년문화의집(https://www.tcyouth.or.kr/)
청소년수련시설 포털(http://youthnet.or.kr/)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2021년)는 만 21세부터 39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