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관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관련 인프라* 관리운영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디지털 인프라 관리」 지표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 공간, 디지털, 장비 및 기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
🔹2023년 청소년시설 「디지털 인프라 관리」 지표 진단 결과(0~4단계) : 2.16단계
- 0단계 : 디지털 전환에 관심이 없으며 전환을 시도하지 않은 단계
- 1~2 단계 : 디지털 전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단계
- 2~3 단계 : 디지털 전환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단계
- 3~4 단계 : 지표와 관련한 대부분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단계
청소년들의 디지털 인프라 요구 사항 파악
- 우리 시을 찾는 청소년들, 지역사회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경험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공간, 디지털 장비 및 기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의 요구 사항을 파악합니다.
- 이를 위해 청소년들의 흥미와 요구, 최신 디지털 트렌드를 고려해야 합니다.
(청소년에 대한 최신 트렌드는 캐릿 등과 같은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청소년정책연구원 등의 연구-조사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정보-사례
(보고서) 미래지향적 청소년시설 및 공간 혁신 방안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1)
서울디지텍고등학교 업무협약으로 청소년 의견을 반영, 5층 디지털체험관 설치(00청소년센터)
예산 및 자원 할당
- 청소년에게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 및 운영하기 위한 예산과 자원을 적절히 할당합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디지털 서비스는 일정기간과 기능은 무료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전에 조직원들과 합의 등을 거쳐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우리 기관에 가장 효율적인 서비스를 찾고, 필요한 경우 외부 자금을 확보하는 방안도 적극 고려해야 합니다.
디지털 인프라 구축
- 필요한 디지털 장비와 기기를 구매하고, 적합한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하되, 지속적으로 유지보수가 가능한 지 전문기관(자)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검토합니다.
- 디지털 인프라 도입 뿐만 아니라, 해당 인프라를 통해 청소년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는지 사전에 검토해야 합니다.
- 또한, 청소년 데이터가 축적 가능하다면 해당 데이터의 보안 관리에 대해 전문기관(자)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 디지털 인프라 구축 시, 전문지도자 뿐만 아니라 조직의 여러 구성원이 함께 다룰 수 있는지 등 접근성에 대한 검토도 이뤄져야 합니다.
📚정보-사례
최신 디지털 기기(VR,AR 기기 10여종, 디지털 기기 130여대)를 설치하였으며,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청소년이 체험 신청 및 디지털 공간 이용 가능함.(00청소년센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인프라 구축 시, 디지털 기기 및 소프트웨어 사용법, 디지털 리터러시, 온라인 안전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사전에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청소년 뿐만 아니라, 인프라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하여 기관에 전문가가 있다면 (또는 외부 전문가의 힘을 빌어) 해당 임직원을 대상으로도 교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보-사례
(서비스)청소년지도사 종합정보시스템(온라인 연수원)
지속적인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 디지털 인프라는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최초 도입 시, HW/SW 측면에서 유지보수와 업데이트 주기/비용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피드백 수집 및 평가
- 청소년들과 직원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프라 관리 및 운영 계획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사용자의 만족도와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 및 보안 관리
- 디지털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보안을 유지하고, 청소년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저는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의 교집합이라고 정의 한 바 있습니다.
첫 째로, 청소년활동시설 및 청소년단체의 경영, 인적자원, 인프라 등이 현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 입니다. 저는 이 것을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둘 째로, 청소년지도자가 현 시대에 맞게 역량(지식, 기술, 태도를 모두 포함)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합니다.
마지막 셋째로는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활동이 될 수 도 있으며, 디지털을 주제로 하는 활동이 되기도 하며, 청소년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을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이라고 칭합니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중 하나가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입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 및 진단 도구를 개발해 온 바 있습니다.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는 총 4개 영역 28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표별로 세부 실행 가이드를 이 곳에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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