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영역_11.역량 강화
「우리 기관은 임직원에게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다양한 최신 정보 및 교육을 주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역량 강화 지표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1. 최신 디지털 트렌드 및 기술 업데이트 제공
- 디지털 기술, 트렌드, 업계 뉴스 등 최신 정보를 정기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임직원들과 공유합니다.
- 이를 위해 뉴스레터, 인트라넷, 워크숍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 이는 온라인 교육 코스, 세미나, 워크숍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외부 전문가와의 협력
- 디지털 분야의 전문가나 업계 리더를 초빙하여 강연, 세미나, 워크숍 등을 개최함으로써 최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4. 학습 자료의 다양화 및 접근 용이성 확보
-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임직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를 위해 온라인 라이브러리, e-러닝 플랫폼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실무 중심의 학습 기회 제공
-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실무 중심의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 실제 사례 연구,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피드백 수집 및 프로그램 개선
- 교육과정에 대한 임직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7. 자기 주도 학습을 장려
- 임직원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기 주도 학습을 장려합니다.
- 이를 위해 학습 시간의 제공, 학습 관련 인센티브 제도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채소입니다.
저는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기반의 청소년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의 교집합이라고 정의 한 바 있습니다.
첫 째로, 청소년활동시설 및 청소년단체의 경영, 인적자원, 인프라 등이 현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 입니다. 저는 이 것을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둘 째로, 청소년지도자가 현 시대에 맞게 역량(지식, 기술, 태도를 모두 포함)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디지털 전환' 이라고 칭합니다.
마지막 셋째로는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활동이 될 수 도 있으며, 디지털을 주제로 하는 활동이 되기도 하며, 청소년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을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 이라고 칭합니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중 하나가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입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 및 단체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 및 진단 도구를 개발해 온 바 있습니다.
청소년시설 디지털성숙도 지표는 총 4개 영역 28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표별로 세부 실행 가이드를 이 곳에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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