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머지않아 스스로의 욕망 자체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진정한 질문은
“우리는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가?”가 아니라
“우리는 무엇을 원하고 싶은가?” 일 것이다.
이 질문이 섬뜩하게 느껴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아마 이 문제를 깊이 고민해보지 않은 사람일 것이다.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조현욱, 김영사(2015) 586면
이 질문이 섬뜩한 이유는 앞서 말한 우리의 욕망은 끝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영원히 사는 불멸의 삶을 인간이 살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뇌를 컴퓨터와 연결하고, 그 데이터를 조작하고 우리가 원하는 지식을 데이터로 학습하고
우리가 하지 않아야 하는 것들(예를 들면 범죄, 불륜 등)
정말로 하지 못하도록 생체 정보를 변경해야 한다면 하시겠습니까?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는 사회가 된다면 좋은 사회일까요?
윤리적으로 문제는 없을까요?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의 정보윤리에 대해서 공부하고 철학적으로 이 문제를 접근해보고 싶습니다.
저의 부족한 첫 번째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어려운 글을 아주 쉽게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해줄거에요.
부족하지만 함께 만들어가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 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 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Juniro
안녕하세요. Juniro입니다.
세상의 변화는 빠르고 우리가 만나는 청소년들은 변화하고 있는데,
우리는 늘 그대로인것이 마음이 쓰입니다.
변화의 물결에 동참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고 싶습니다.
'_'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청소년 사업에서의 건강한 디지털 문화, 리터러시 역량으로! (7) | 2020.08.26 |
---|---|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준비하기 (39) | 2020.08.24 |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디지털 사회공헌(CSR)’ (13) | 2020.08.24 |
청소년이 지켜야할 디지털(정보)화 역기능 예방을 말하다. (6) | 2020.08.22 |
디지털 청소년사업(Digital Youth Work) 마주하기 (26) | 2020.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