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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리시(Digital Literacy)

 

 

 

안녕하세요~~ 초코입니다ㅎㅎ

혹시 신문이나 뉴스에서 디지털 리터리시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디지털 리터리시라는 개념을 '중장년층 키오스크 사용 문제', '백신 접종 예약' 등과 관련된 기사에서 처음 접했는데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정보 소외계층을 위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디지털 사용법, 문해력등을 알려주는 디지털 리터리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디지털 리터리시(Digital Literacy)란?

디지털(DIgital)과 리터리시(Literacy)의 합성어로 디지털 문해력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은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컴퓨터를 활용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둔 컴퓨터 활용 교육 시절부터 등장하였으나, 인터넷의 발달과 모바일 기기의 출현,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확장으로 단순히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만이 아니라 정보를 다루고 가공하는 일까지 범위를 확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위키백과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도움을 줄 만큼 디지털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도 디지털 리터리시 교육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런 충격적인 정보를 접한 후, 청소년 리터리시 교육에 대해 여기저기서 자료조사한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청소년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왜 필요할까?

 

 디지털 환경속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사용법을 쉽고 빠르게 배웁니다. 바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들이기 때문이죠!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디지털 교육은 사용법을 익히는 기술교육보다는 디지털을 현명하게 잘 활용하는 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청소년들은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지만, 디지털 리터리시 교육이 부족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다면 미디어 과의존, 허위 정보, 기술 오용, 정보 편식(필터버블),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에 직면할 수도 ​ 있기때문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필터버블(Filter bubble)이란?

정보편식이라고도 하며, 인터넷 정보 제공자가 이용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선별된 정보에 둘러싸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2.한국 청소년들의 디지털 리터리시 현황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실시한 디지털 리터리시 연구에서 한국 청소년들은 하위권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특히 만 15세(중3, 고1)은 OECD 국가 중 피싱메일을 식별하는 역량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출처-한국미디어교육협회 블로그

 

또한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항목과 주어진 문장에서 사실과 의견을 식별하는 항목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문장에서 사실과 의견을 식별하는 평가 항목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들의 평균 식별률은 47%인데 반해, 한국 청소년들은 25.6%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한국청소년들은 2006년에  피사에서 실시한 문해력 조사에서 556점으로 1위를 기록한 이후, 문해력 점수와 순위가 12년간 계속하락하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

https://blog.naver.com/kle123/222357229034

 

 

3.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리시 교육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부모가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시간을 제한하는데, 디지털 리터리시가 뛰어난  청소년들은 부모가 디지털 컨텐츠를 만드는 것을 허락해줬거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데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부모의 허용적 태도가 학생들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경험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만약 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리시 격차 요인이나 학생의 스마트폰 앱 사용 현황을 직접 파악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m.blog.naver.com/kpfjra_/221609794527

가정내에서는 부모가 청소년이 미디어 사용하는 것에 대해 허용적 태도를 취하는 것이 창의적인 디지털 리터리시 능력을 발달시킨다면, 학교에서는 인터넷 속의 수 많은 정보 속 사실과 허위를 구별하는 능력, 목적에 맞는 정보를 찾는 능력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할것 같아요

 

디지털 리터리시 교육과 관련된 사이트 소개를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https://sites.google.com/view/cdlkr/%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EC%B2%AD%EC%86%8C%EB%85%84%EC%96%B4%EB%A6%B0%EC%9D%B4

 

 

이미 디지털 리터리시에 관해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저처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청소년 디지털 리터리시에 대한 간단한 개념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알찬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2021년)는 만 21세부터 39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초코

안녕하세요. 데이터를 모으고 글쓰는 것을 좋아하는 초코입니다. 
흥미로운 청소년 이야기를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