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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이 지켜야할 디지털(정보)화 역기능 예방을 말하다.

안녕하세요 Juniro 입니다. 

청소년이 지켜야할 디지털(정보)화 역기능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해요.

 

1. 정보 또는 디지털 윤리란?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 하는데 필요한 것을 말해욧! 궁금한 것 이 있다면 Go Go

 

https://www.youtube.com/watch?v=QcD4Nqhihco

 

 

2. 정보 또는 디지털 윤리는 왜 필요합니까요?

  1. 사이버 공간을 유익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어줍니다!
  2. 정보통신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할 줄 아는 능력과 태도를 지니게 해줍니다.
  3. 인터넷의 익명성을 악용하여 비윤리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4. 정보화의 역기능으로 나타나고 있는 불건전 정보 유통 및 컴퓨터 관련 범죄를 예방합니다쓰.

https://www.youtube.com/watch?v=48Dejn7RYHE

 

3. 청소년에게 개인정보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세 Yo

  1.  자신의 ID를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타인의 ID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2. 번호는 누구에게도 알려주거나알 수 있게 관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3. 개인정보는 개인의 매우 중요한 정보 재산이므로 소중하게 취급하여야 함을 강조합니다.

  4. 중요한 파일은 암호화하여 저장하고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백업을 받아 보관하게 합니다.

  5. 공공장소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던 중에 자리를 비울 경우를 대비하여 암호화한 화면보호기를 설정합니다.

 

 

4. 네티켓 키우기

https://www.youtube.com/watch?v=gXWqLqGu4XA

  1. 청소년들과 함께 적절한 사용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정하십쇼. 온라인상의 적절한 규칙을 만들어 함께 논해보고 주변의 조언도 참고해 나름대로의 규칙을 정하도록 합시다.

  2.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놓으세요!! 건전한 정보통신 이용을 유도함은 물론, 부모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집니다.

  3. 청소년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가지세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상태 모두에서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자녀들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해 자녀들이 원하는 것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4.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세요! 현재 성인용 사이트를 차단하고 걸러주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5. 신상자료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시켜보세요. 인터넷상의 낯선 자에게 집 주소나 학교명, 전화번호 등 사적인 개인자료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5. 사이버 폭력의 대처 방법

  1. 반응하지 않기

    ☞ 누군가가 나를 괴롭힐 때그 사람이 원하는 것은 나의 반응입니다. 반응을 하는 것은 내가 상대방의 의도에 말려드는 것이니반응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2. 보복하지 않기
    ☞ 보복한다면 나도 동일한 잘못을 범하는 것이고 상대방도 더욱 나를 괴롭히게 됩니다악순환을 방지하려면 개인적인 보복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증거 저장하기
    ☞ 사이버 폭력 메시지를 복사하거나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필요할 때에 증거물로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괴롭히는 사람 차단하기
    ☞ 사이버 폭력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 나에게 사이버 상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상대방을 차단하여야 합니다. 채팅방인 경우 해당 채팅방에서 나가고 그 채팅방을 이용하지 않도록 합니다휴대폰이라면 수신거부를 하여 연락을 하지 못하도록 차단하여야 합니다.

  5. 도움 요청하기
    ☞ 사이버 폭력을 당했다면참고 견디지 말고 즉시 부모님과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inTtUuhDjrQ

 

 

 

Juniro는 독자 여러분의 관심을 기다립니다.

 

혹시 궁금하시거나 저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자료 출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그린i-Net,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부 학교폭력 예방 교육자료>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 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 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Juniro

안녕하세요. Juniro입니다.
세상의 변화는 빠르고 우리가 만나는 청소년들은 변화하고 있는데,
우리는 늘 그대로인것이 마음이 쓰입니다.
변화의 물결에 동참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고 싶습니다.

 

 

 

  • 새벽! 2020.08.27 11:38 신고

    도움이 되는 영상자료들을 잘 보았습니다!
    간단히 보면 디지털 윤리가 쉽게 느껴지지만 우리가 사소하게 생각하는 것들 또한 윤리에 반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해보는 것이 어려운 점 같네요!

  • 채소_ 2020.08.27 23:21 신고

    영상 자료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인공지능 시대, 디지털시민성과 정보윤리가 왜 필요할까요> 가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몇 가지 개념들을 소개한 점이 개인적으로 좋았는데요. 혹시 영상을 안보고, 글만 읽으신 분들을 위해 댓글로 추가 설명 달아놓고요.
    1. 디지털 시민성의 구성 요소(정보 윤리와 책임감 + 디지털 리터러시 + 비판적 저항 + 온라인 참여)
    2. 영국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미디어 리터러시 + 정보 리터러시 + 디지털 연구력 + ICT 활용학습 + ICT 리터러시 + 디지털 평판관리 +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아, 마지막 영상은 <몽당분필>이라는 '교사가 만드는 영상교육 콘텐츠 제작소' 의 자료네요. 몽당분필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보니 영상도 재밌게 잘 만들어져있고, 유익한 내용도 많네요. 특히, 선생님들이 출현한 쌤쓰리<SSAM3> '다시 여기 우리반' MV는...개인적으로 싹쓰리 '다시여기바닷가'보다 더 좋네요.ㅎㅎㅎ 교사분들의 끼와 열정이 놀랍습니다. 영상 링크 첨부해요 (https://youtu.be/3eIbgYVMyhY)

  • _숨비소리 2020.09.03 12:13 신고

    청소년이 지켜야 할 디지털화 역기능 예방에 관한 교과서를 읽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ㅎㅎ영상자료가 있으니 이해하기 더 쉬웠던 것 같아요. 특히나 네티켓 키우기 부분은 비대면으로 생활하는 청소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상 속 "선생님이 아무리 보고 싶어도 얼굴도 캡쳐해서는 안돼요"라는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 방울방울쓰 2020.09.04 01:28 신고

    영상을 보며 요즈음 청소년의 브이로그 속 초상권 침해 문제가 떠올라 관련 기사 첨부했습니다!

    https://m.mk.co.kr/news/society/view/2018/10/615297/

    유튜브 스트리머와 관련된 청소년의 직업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위와 같은 디지털 네티켓이 꼭 필요할 것 같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 자바java 2020.09.07 21:48 신고

    영상 자료가 있어 재미있게 읽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청소년이 어린 나이부터 인터넷을 접합니다. 하지만 그때부터 넷상 에티켓을 배우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탓에 초상권 침해나 악플 등 많은 문제들이 생겨난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자몽 2021.01.07 13:40

    디지털 시대에서 디지털 윤리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요. 오프라인에서 사람들 간 매너가 가장 기본이듯이 온라인에서도 네티켓을 지키는 것이 기본이죠. 하지만 온라인에서 익명성을 악용하여 범죄나 언어적 폭력을 저지르는 사람을 종종 목격하곤 합니다. 이러한 사이버 범죄와 폭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먼저 온라인도 실생활과 다름없이 실제 사람들과 교류하고 만나는 장소라는 인식하고, 디지털 윤리에 대해서 더욱 깊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특히나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기(PC, 스마트폰, 태블릿 등)를 접하기 전에는 필수적으로 디지털 윤리에 대해 배워야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