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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4주, 채소의 주시(정보교육, 비교과 활동, 위고몬, 디지털 리터러시, 온라인 오디션 파수, 모바일 신분증, 디지털 캠페인, 디지털 성범죄)

채소입니다.

2021년이 시작되면서, 홀로 해온 활동인데요.

"채소의 주시"라고, 인상 깊거나 기억하고 싶은 것들을 스크랩하고, 생각을 끄적이기도 하는 그런 프로젝트입니다.:D

 

본래 개인계정의 구글문서에 기록하던 것을 최근 YOUTH01LAP 2기가 구성되면서 구성원들과 나누고자,

YOUTH01LAP 슬랙(SLACK) 공간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내용이 꽤 많아서요. 
혹시라도 건지실 만한 내용이 있을까 싶어,
한 발자국 더 나와 공유합니다. 

1.  [📗보고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모든 아이를 위한 보편적 정보 교육 확대 방안

세계적인 디지털 패권시대를 맞아 초등학교 정보 교육 시간을 현재(17시간)보다 4배 많은 68시간으로, 중학교 정보교육 시간도 현재(34시간)보다 4배 많은 136시간으로 늘리자는 보고서가 나왔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모든 아이를 위한 보편적 정보 교육 확대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보고서국내외 정보교육을 소개하며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 정보 교육이 어떻게 나가야 할 지를 제안한 5대 권고문을 함께 수록했다.[🔗기사 원문

 

"초등학교 정보교육 시간 68시간으로 늘려야"

(지디넷코리아=방은주 기자)세계적인 디지털 패권시대를 맞아 초등학교 정보 교육 시간을 현재(17시간)보다 4배 많은 68시간으로, 중학교 정보교육 시간도 현재(34시간)보다 4배 많은 136시간으로

www.msn.com

 

교육 분야에서 청소년 디지털 역량을 어떻게 제고시켜나갈지? 방향이 담긴 보고서 같아요. 보고서를 쭉 훑어보긴 했는데, 국외 사례도 알차게 있고요. 청소년사업에서도 적용 또는 참고해볼 만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보고서 다운로드 링크
]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모든 아이를 위한 보편적 정보 교육 확대 방안 - SPRi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모든 아이를 위한 보편적 정보 교육 확대 방안

spri.kr

 

 

2. [📰뉴스] 스마트 학생복, 10대 청소년 '비교과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10대 청소년 664명 참여, 92.9% 비교화 활동이 도움이 된다.[🔗기사 원문

 

10대 청소년, 비교과 활동 어떻게 생각할까? - 부산제일경제

스마트학생복은 10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동아리 활동 및 방과 후 활동 등의 ‘비교과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설문조사는 청소년들이 평소 학교생활 중 ‘비교과 활

www.busaneconomy.com

 

 

3. [💾서비스] 위고몬(WIGOMON)

사람의 언어를 가장 잘 이해하는 인공지능 WIGO로 온/오프라인 채널의 이슈 및 여론 모니터링과 빅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썸트렌드, 빅카인즈와 같은 뉴스,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늘어나는 듯 합니다. 기술과 속도도 초기에 비해 많이 안정화된 듯 하고, 사용 편의성도 좋아졌습니다. 

 

위고몬이라는 서비스는 이번에 알게 됐는데요. 역시나 좋아요. 

"청소년" 키워드로 검색만 해도 확 와닿는 인사이트가 꽤 있습니다. 

 

R이나 파이썬을 배워 직접 하는 것이 물론 좋겠습니다만, 학습 여건이 여의치 않은 종사자분들은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서비스 주소]

 

위고몬(WIGOMON)

WIGO CR 전문가의 차별화된 컨설팅으로 WIGO CR(Consulting Report)을 만나보세요. WIGOMON을 기반으로 수집한 데이터 전문가의 관점을 더해 명확한 인사이트를 끌어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해주고, 맞춤형

www.wigomon.ai

 

 

4. [📰뉴스]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특히 디지털에 취약한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나 사업이요.

위와 관련한 정보를 아카이브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기사원문]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www.chosun.com

 

5. [📰뉴스] 제주현대미술관, VR 활용 몰입형 실감 콘텐츠 전시

개인적으로 VR/AR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계속 관심은 갖고 있습니다.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가 더 가속화됨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변화를 일상에서 마주한 청소년/학부모들이 학습, 체험 분야에 동일한 요구를 할 경우를 상상해보곤 해요. 특히, 청소년 분야는 아직 예산, 시설, 장비, 전문성?도 부족한 데 말이죠.

[🔗기사원문]

 

제주현대미술관, VR 활용 몰입형 실감 콘텐츠 전시

저지예술인마을 연계 아트이음길 운영도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제주현대미술관이 도내 공공미술관 중에서는 처음으로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몰입형 실감 콘텐츠를 선보인다. 제

www.msn.com

 

6. [📰뉴스] 쿠캣, 32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

몇 백억원을 투자받는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투자라는 것은 통상 미래를 보고 하자나요? 저는 수백억, 수천억원의 투자를 받는 기업들을 유심히 살펴보곤 합니다. 미래가치만 보고 수백, 수천억원을 투자한 투자자들의 통찰력을 엿보는 건데요. 관련한 기사가 있어 공유합니다. 

청소년사업과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상상해보면 흥미롭더라고요.

[🔗기사원문]

 

[주간투자동향] 쿠캣, 320억 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

[IT동아 권명관 기자] 바야흐로 스타트업 시대입니다. 2010년부터 시작한 국내 스타트업 열풍은 지난 10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어느새 유니콘 기업 11개를 배출한 세계 5위 스

www.msn.com

 

 

7. [💾서비스] 뜨자

파수, 온라인 오디션 프로젝트에 '뜨자' 적용

 

코로나19 이후, 청소년사업 현장에서도 온라인 콘텐츠 제작 활동이 정말 활발했는데요. 당시 콘텐츠 제작, 게시, 공유, 대회 이후의 후속이 고민되곤 했습니다. 공통의 #해시태그 라던지, 별도의 아카이브라던지요.
그와 더불어 아래 사례를 보면 온라인 콘텐츠를 비교하고, 평가, 투표하는 플랫폼에 등록해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뜨자]

 

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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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ja.net

 

8. [📰뉴스] 2025년까지 모든 민원신청 비대면으로...모바일 신분증도 활성화

코로나19가 가져온 이점 중 하나는 역시 '디지털이 주는 편리함과 파급력의 체감'이 아닐까 싶어요. 디지털을 활용한 공공서비스의 발전이 기대되기도 하면서, 청소년사업 분야는 어떻게 그 변화에 올라탈 지? 함께할 지? 활용할 지? 고민해봅니다.

 

[🔗기사원문]

 

2025년까지 모든 민원신청 비대면으로…모바일 신분증도 활성화

제2차 전자정부 기본계획, 공공서비스 80% 디지털화 등 담겨…행안부, 기념식 개최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2025년이면 모바일 신분증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신원을 증명할 수 있고

www.msn.com

 

 

9.[💡사례] 닷페이스, 당신 곁에 내가 살 권리

2020년 "우리는 없던 길도 만들지" 라는 온라인 퀴어퍼레이드를 통해 온라인 캠페인의 많은 귀감을 주었던 닷페이스의 따끈따끈한 캠페인입니다. "당신 곁에 내가 살 권리" 입니다. 

이메일을 입력하면 닷페이스의 상징색인 보라색으로 된 캠페인 참여 인증 "티켓"을 발급해주는데요. 디지털 공간에서 벌어지는 캠페인입니다만, 역시나 기발하고 참신하단 생각입니다. 연대감도 느껴지고요. 저는 725번째로 참여한 듯 하네요.😋

[🔗사례 링크


※ 제(채소)가 참여한 후, 발급받은 링크로 접속하면 "채소님도 함께하고 있어요!" 라며, 글을 읽은 여러분과 제가 연결되네요. 참 신박해요.


10.[📰뉴스] 청소년 '5대 강력범죄' 줄었지만, '디지털 성범죄, 마약사범' 기승

지난해 청소년 5대 강력범죄(살인, 강도, 강간/추행, 절도, 폭력)가 두자릿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근 인터넷을 통해 청소년의 디지털 성범죄...

 

디지털 성범죄가 더 기승부리는 듯 합니다. 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역량 제고가 필요한 시기인 듯 해요.

 

[🔗기사원문]

 

청소년 '5대 강력범죄' 줄었지만…‘디지털성범죄·마약사범’ 기승

지난해 청소년 5대 강력범죄(살인, 강도, 강간·추행, 절도, 폭력)가 두자릿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학교 비대면 수업 전환 등 요인이 작용

www.edaily.co.kr

 

 

11. [📰뉴스] 피싱 메일 몰라?...한국 청소년 '디지털 문해력' OECD 바닥 '충격'

예전에 읽은 기사긴 한데, 다시 업로드 합니다. 국내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제고 필요성에 대한 뉴스입니다. 바로 윗 뉴스인 디지털 범죄 예방과는 또 다른 디지털 역량을 제고해야 하는 배경이지 않나 싶어요.

 

[🔗기사원문]

 

피싱 메일 몰라?…한국 청소년 ‘디지털 문해력’ OECD 바닥 ‘충격’

‘PISA 21세기 독자’ 보고서 2018 PISA 읽기 ‘5위’ 불구정보 신뢰성 평가는 OECD 꼴찌정보편향 판단 교육도 평균 이하 OECD, ...

www.hani.co.kr

 

 

12. [💾서비스] 게더타운

 

신입사원 연수, 이젠 메타버스로 떠난다...선배와 비밀 상담도

 

신입사원 연수, 이젠 메타버스로 떠난다…선배와 비밀 상담도

LG화학 메타버스 교육 센터에서 신입 사원들이 노국래 본부장(가운데)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 LG화학] # LG화학에 이달 초 입사한 김동훈 CNT영업팀 사원은 신입 연수를 받으러 컴퓨터 속 가상 현

www.msn.com

저도 한번 써본 서비스이기도 한데요. 세계관을 창조하기도 하고, 그 안에서의 아기자기한 기능이 매우 매우 매우 훌륭한 서비스에요. 게더타운이라고 하고요. 제페토, 로블록스와 같이 모바일 기반이라기 보다는, PC에 매우 최적화된 서비스가 아닐까 싶어요. youth01lap은 슬랙(slack)에서 함께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데요. 제가 이 뉴스를 올리니, 숨비소리님께서 다음과 같은 댓글을 주시기도 했어요. 무료고, 청소년들하고 함께 하면 너무나 재밌을 서비스같아요. 

 

숨비소리 : 게더타운 써봤는데 재밌는 요소들이 굉장히 많아서 처음 하는 사람들 모두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네요.

 

[🔗서비스 주소]

 

Gather

Gather is a video-calling space that lets multiple people hold separate conversations in parallel, walking in and out of those conversations just as easily as they would in real life.

gather.town

 

 


 

[채소의 주시]는 청소년사업 디지털전환 정보협동 청년모임 구성원과 나누기 위해
채소가 게시한 내용을 모으고 골라서 "매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채소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아무쪼록 잘 이어갈 수 있도록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응원과 반응(리액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