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

청소년활동에서 관심있게 봐야할 연구기관(디지털화 어디까지 왔나?)

안녕하세요. 일산라떼파파입니다.😎😎

 

   저는 청소년지도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디지털화 어디까지 왔나? 시리즈를 연재중인데요. OECD, 정부편에 이어 세 번째 연구기관편 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사업계획서 '엣지'를 더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기 위해 조사하면서 우리나라에 다양한 연구기관을 살펴보았는데요. 우선 정부출연연구기관에 한정해서 조사했습니다.

 

👍👍 정부출연연구기관이란?

구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부처소관

관련법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연구회 소관으로 이전되지 않고 부처에 소관으로 남아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기관수

26개

25개

13개

대표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 등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기초과학연구원, 
한국국방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등

   대부분 청소년지도사라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진행하는 [청소년프로그램공모전]을 다 아실 것 같습니다. 다들 많이 붙어보셨쥬??😨😨🤬🤬🐶🐶.

 

   첫 장에 '배경 및 목적' 작성할 때 가장 많이 찾아보는 것은 아마 연구기관의 자료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 연구기관 자료는 거의 찾아보지 않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청소년지도사로 일하며 실질적으로 도움되고, 가끔 새로운 아이디가 필요할 때 방문하거나 예의 주시해야🙉🙉 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 TOP 5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TOP 5.  '환경'과 '지역(마을)'에 관심 있으신 분

 

 

    청소년 사업을 하다 보면 환경과 지역(마을), 도시 재생과 관련된 주제로 사업을 구상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있는데요. 또한 이런 주제로 공모사업을 주최하는 곳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럴 때 지금 소개해 드릴 기관에 방문하시면 좀 더 다양한 자료들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환경졍책평가연구원 - 환경과 관련된 사업은 주로 비슷한 사업을 하게 되는데요. 위 기관을 방문하시면 조금 더 전문적이고, 디테일한 환경 사업을 기획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주요 청소년 활동 소재가 될 기후변화, 물환경 등 환경에 대한 내용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  점점 노후화되는 시설 및 공간에 대한 고민이나 보행환경, 범죄예방 환경 등 사업을 고민 중일 때 한번 방문해 보세요. 또한 지역(마을) 재생 사업을 고민하시면 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도시공간재창조센터 방문해 보세요.
   여러 연구자료들을 살펴보다가 청소년 교육환경에 대한 재미있는 분석자료가 있어 같이 첨부해봅니다. 
https://www.auri.re.kr/auriTidings/researchReport_view.asp?bbs_code=4&idx=1827

 

TOP 4. '기술변화'에 큰 관심이 있는 분 (얼리어답터 청소년지도사) 

 

두 기관은 미래 기술변화와 디지털화 관련 자료로 매니아적 관점에서 추천해 보았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홈페이지상 [KISTI 홍보] -> [간행물] -> [I LOVE KISTI], [지식정보인프라] 추천합니다. 그리고 같은 [KISTI 홍보] 중 [홍보동영상], [정책총서], [이슈브리프] 순으로 추천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홈페이지상 [연구원 홍보] -> [간행물] -> [ETRI Technology Report] 매년 한 번 나오는 간행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같은 [간행물] 창 중에 [전자통신동향분석] 부분도 참고해볼 만합니다.

 

연구기관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  최대한 기관 자료 중 보기 쉽고, 도움이 될 부분만 넣었습니다. 😍😍

 

TOP 3. '객관적인 통계'와 '진로'에 대한 자료가 필요한 분

   전문적인 청소년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데이터와 그것의 기초한 사업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청소년을 둘러싼 인구, 건강, 환경 등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곳과 요즘 활동 프로그램의 큰 화두인 '진로'에 대한 자료도 찾아보실 수 있는 연구기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정기간행물 중 [보건복지 ISSUE & FOCUS]는 해당 주제에 대해 읽기도 쉽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초로 작성되어 사업 계획과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많은 도움이 될 데이터는 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보건복지데이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구, 가난, 불평등, 행복 등 정말 다양한 데이터 자료들이 있어서 꼭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https://data.kihasa.re.kr/local/subject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진로에 가장 유명한 사이트인 '커리어넷'을 운영하는 연구기관이기도 하며 청소년 진로와 관련된 많은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발간자료] 중 [정기간행물] -> [KRIVT Issue Brief]를 보시면 쉽게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진로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 2. 청소년 연구기관하면 생각나는 바로 그 곳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수련시설 종합평가를 시행하는 기관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전문적으로 청소년을 연구하는 기관입니다. 청소년지도사라면 다들 잘 아셔서 소개하기가 민망하네요.

   한가지 저만의 노하우를 말씀드리면 [뉴스레터]를 구독해 놓으면 바빠서 매번 읽지는 못하지만 가끔 눈에 들어올 때 보면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한번 해보세요.👍

 

   오랜만에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2019년부터 일반인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 것 같은데요. 나름 재미있게 만들고 있어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쉬운 부분 💥💥

   다른 연구기관을 조사하면서 청소년 현장에 있는 사람으로서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TOP 1을 차지하지 못했습니다.

   먼저 이 표는 교육정책네트워크로 교육부, 시도교육청, 학교, 교사, 연구기관 등 교육정책 수립 및 추진을 위한 협력 체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연구기관들을 살펴보면 교육 현장에서 피부로 와 닿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교사들이 직접 현장감 넘치는 연구보고서를 제작하고, 교사를 위한 유튜브 세미나 실시, 혹은 내용을 현장에서 알기 쉽게 동영상으로 자세하게 설명하는 등 연구기관에 딱딱함을 벗어나는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구기관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육아정책연구소도 좋은 참고 대상입니다. 여기도 정말 현장밀착형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규모의 비해 많은 연구를 수행하다 보니 청소년 현장밀착형 연구기관이기보다는 가끔 정보를 얻는 멀리 떨어져 있는 기관 또는 수련시설 평가기관으로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앞으로는 청소년지도사가 수시로 방문하는 연구기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 가지 덧붙여 청소년지도사와 능동적으로 협업한 보고서들이 나온다면 한층 현장감 있는 연구물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TOP 1. 우리가 예의 주시해야 하는 1등은 바로 나야 나!

 한국교육개발원 - 정말 꼭 들어가 보길 강추합니다. 내용 중 교사를 청소년지도사로만 바꿔도 실제로 도움이 될 자료들이 풍성합니다. 교육정책포럼, 한국 교육, 교육개발 등 정기간행물과 연구자료 GOOD! 직접 가보세요.

 

마지막까지 읽어주신 분들을 위한 최종 꿀팁 하나 더!

   위에 소개한 기관을 하나하나 방문하기 너무 귀찮다 하시는 분!! 🙋‍♂️🙋‍♂️🙋‍♀️🙋‍♀️

 

   청소년 분야와 밀접한 정부출연연구기관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 소속된 기관입니다.

  아래 사이트가 바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모든 기관의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국가정책연구포털 http://www.nkis.re.kr/

 


오늘은 연구기관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좀 더 상세하게 소개해 드리고 싶은데 정리하다 보니 60여개의 연구기관 소개와 기관별 디지털화 관련 내용도 너무 양이 많아 오히려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이 안 되는 것 같아 심플하게 소개 글로 변경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더 빨리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고, 모든 연구기관에서도 포스트 코로나를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사실 연구기관의 자료들이 쉽게 읽히는 것은 아닌데요. 그래도 위에 소개해 드린 연구기관들이 조금이라도 현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보시고 추가 의견이 있으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에 '디지털화 어디까지 왔나? - 기업(단체) 편'에서 만나요 😁😁 

 


자료 참고 및 출처

 🔹 위키백과 - 정부출연연구기관 정의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www.kei.re.kr/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www.auri.re.kr/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www.kisti.re.k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www.kihasa.re.k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www.krivet.re.k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www.nypi.re.kr/
 🔹 한국교육개발원 www.kedi.re.kr/
 🔹 국가정책연구포털 www.nkis.re.kr/

Youth01Lap

청소년사업 디지털화 정보협동 청년모임 <Youth01Lap>은 국내 청소년사업의 디지털화를 위해 국내외 디지털 청소년사업 사례, 실무 도구, 관련 정책 및 연구자료 등을 조사, 편집하고 콘텐츠로 개발하여 청소년사업 종사자분들과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결성된 모임입니다. 1기는 2020년 최초 구성됐으며, 현재 만 20세부터 34세까지의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청년 8명이 온라인으로 모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일산라떼파파

안녕하세요. 일산라떼파파입니다.
일산을 제2의 고향 삼아 라떼파파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빠르게 디지털화되는 세상에서 청소년지도사로 어떻게 청소년과 소통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라떼파파란? 육아에 적극적인 아빠를 의미하는 말로 남녀 공동 육아 문화가 자리 잡은 스웨덴에서 유래하였다”